쓰고있는글들/금요일 : 유럽의 통치 가문들

유럽의 통치 가문들...(45) 벨프 가문 : 하부르크 가문

엘아라 2021. 4. 2.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엉엉엉...머리 깨지겠습니다.ㅠ.ㅠ

 

유럽의 통치 가문들...(45) 벨프 가문 : 하부르크 가문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에서 두번째 뤼네부르크 분가는 하인리히 1세의 세 아들들은 각각 뤼네부르크,하부르크,기프호른 지역을 중심으로하는 영지를 나눠받게 됩니다. 장남인 오토와 차남인 에른스트 그리고 막내인 프란츠는 각각 하부르크,뤼네부르크,기프호른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영지를 나눠갖게 됩니다. 막내인 프란츠는 형들에게서 영지를 요구했고 기프호른을 중심으로하는 지역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남성 후계자 없이 사망했기에 그의 영지는 가문의 다른 라인이 상속받게 됩니다.

 

하인리히 1세의 장남인 오토는 하부르크를 중심으로하는 작은 영지를 나눠받습니다. 이것은 그가 통치 가문 출신이 아닌 여성인 메타 폰 캄페라는 여성과 귀천상혼 했기에 영지의 대부분은 동생인 에른스트에게 넘겨주고, 자신은 하부르크를 중심으로하는 작은 영지를 가지게 된것이었습니다. 

 

오토 1세,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루크의 오토, 하부르크의 영주

 

독일쪽 왕족들의 신분은 동등 상속이라는 개념이 강했습니다. 이것은 아버지의 지위를 아들이 그대로 이어받는 것으로 장자 상속제와는 좀 다른 의미였습니다. 이를테면 잉글랜드의 경우 장자상속제를 했기에 영주들의 장남은 아버지의 작위를 그대로 이어받지만 나머지 아들들은 원칙적으로 아버지의 작위를 쓸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독일의 경우는 영지가 없더라도 아버지의 작위를 그대로 이어받아 쓰게 됩니다.

이런 상황은 상위 계급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여러가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제도적 장치중 하나가 바로 귀천상혼이었을 것입니다. 독일에서 아버지의 지위를 상속받을수 있는 사람의 자격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동등한 결혼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아버지의 지위를 상속받으려면 아버지와 동등한 신분의 어머니가 있어야한다는 것이죠. 만약 신분이 낮은 여성과 결혼한다면 아버지의 영지에 대한 상속권리를 상실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오토1세는 통치 군주 가문 출신이었지만 그의 아내는 아마도 가신의 딸쯤 되었던듯합니다. 이것은 아마도 그가 결혼을 정식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영지 대부분을 동생인 에른스트에게 양보했으며 자신은 하부르크를 중심으로 하는 작은 영지를 받게 됩니다.

 

귀천상혼을 했기에 오토 1세의 자녀들은 아버지의 영지를 상속받을 권리가 없다고 여겨지게 됩니다. 하지만 오토 1세의 아들인 오토 2세는 하부르크를 중심으로하는 아버지의 영지 상속을 주장하게 되죠. 특히 오토 2세는 황제 페르디난트 1세의 지원을 받았으며 결국 하부르크의 상속자로 인정받게 됩니다. 이렇게 오토 2세는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 공작 가문의 분가인 하부르크 가문의 사람으로 인정받았으며 그도 아버지의 지위인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 공작 지위를 쓸수 있게 됩니다.

 

오토 2세에게는 여러 아들들이 있었는데 장남인 오토 하인리히는 아버지보다 일찍 죽었는데 그는 귀천상혼했으며 오토 하인리히의 아들인 카를은 하부르크의 상속권리를 얻을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세 아들들인 빌헬름 아우구스트와 크리스토퍼와 오토 3세가 아버지가 죽은뒤 영지를 물려받게 되죠. 크리스토퍼는 1606년 사망했으며 다른 두 형제들인 빌헬름 아우구스트와 오토 3세는 1640년대까지 살았습니다. 처음에는 형제 셋이서 공동통치를 했으며 크리스토퍼가 죽은뒤에는 두 형제들이 하부르크를 통치했었습니다. 이들은 영지를 통치하는데 갈등이 없었다고 합니다만, 결국 빚을 갚기 위해서 둘은 영지의 상속권을 뤼네부르크쪽 사람들에게 넘기게 됩니다. 아마도 형인 빌헬름 아우구스트는 평생 독신으로 지냈고, 오토 3세는 딸밖에 없었기에 아마도 영지를 상속할 남성후계자가 없었기에 이런 결정을 한듯합니다. 

 

오토 3세

 

1641년 오토 3세가 죽었고 그 다음해인 1642년 빌헬름 아우구스트가 사망했고 영지는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 공작 가문 사람들에 의해서 분할됩니다.

 

빌헬름 아우구스트

 

하부르크 가문의 가계도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