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금요일 : 유럽의 통치 가문들

유럽의 통치 가문들...번외편 1. 보퍼트 가문 :첫번째

엘아라 2020. 1. 31.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보퍼트 가문을 해야할것같더라구요 아하하 -0-;;;

하지만 통치 가문은 아니었으니까 그냥 번외로 다룰까합니다.

그런데 쓰다보니까 내용이 너무 많아서 두개로 나눕니다 

=-= 제가 한동안 보퍼트 가문을 열심히 봤더니 글을 다시 안 읽고도 쓸게 많긴하네요...-0-;;;


유럽의 통치 가문들...번외편 1. 보퍼트 가문 :첫번째


잉글랜드에서 보퍼트 가문은 좀 특이한 가문이었습니다. 랭카스터 가문의 방계 가문인 이 가문은 복잡한 상황에서 상속권리 역시 복잡한 양상으로 흘렀습니다.


보퍼트 가문의 시작은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3세의 아들이자 당대 잉글랜드 최고의 귀족중 한명이었던 랭카스터 공작 곤트의 존에게서 시작됩니다. 곤트의 존은 에드워드 3세의 아들로 랭카스터 공작의 상속녀였던 랭카스터의 블랜치(블랑쉬)와 결혼했으며 이에 그의 아버지인 에드워드 3세는 그에게 랭카스터 공작 지위를 부여했었습니다. 랭카스터 공작은 후에 White Lady라는 별명으로 알려졌으며 잉글랜드 최고의 여성으로 알려진 아내 블랜치를 너무나 사랑했었습니다만 그의 아내는 막내 아이를 낳고 난 뒤에 사망합니다. 아내의 죽음은 랭카스터 공작의 행복했던 첫결혼이 끝나는 것이 되죠.



랭카스터 공작 곤트의 존


이후 랭카스터 공작은 정치적인 이유로 카스티야의 인판타와 결혼하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두번째 아내와 "원대한 야망"을 공유했지만 행복한 가정생활을 공유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그는 자신의 첫번째 아내를 너무나 잘 기억하고 있던 여성이었던 캐서린 스윈포드를 정부로 삼았었죠. 캐서린 스윈포드는 블랜치의 시녀였고, 그녀의 남편은 랭카스터 공작의 기사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은 전쟁때 병사했으며 그녀는 과부가 된뒤 어린 아이들과 함께 남편의 영지를 상속받게 되죠. 중세시대 이런 경우 여성들은 자신과 자신의 아이들을 보호해줄 남자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은 그들과 결혼을 하죠. 하지만 캐서린은 랭카스터 공작이라는 아주 강력한 보호자를 찾았으며 그의 아내가 되지 못하더라도 그녀나 그녀의 자녀들의 권리를 지키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캐서린 스윈포드


곧 랭카스터 공작과 캐서린 스윈포드 사이에서는 아이들이 태어나게 됩니다. 세 명의 아들과 딸이 한명태어나죠. 공작은 이 아이들을 모두 자신의 아이로 인정했습니다만 아이들은 서자들이었죠. 그리고 그는 이 서자들을 위해서 "보퍼트" 지역을 영지로 주게 됩니다. 이 보퍼트 지역은 프랑스에 있는 지역으로 100년전쟁중에 랭카스터 공작이 무력으로 얻은 영지였습니다. 이 영지를 부여한 것은 자녀들에게 영지를 줬을뿐만 아니라 적자인 볼링불룩의 헨리의 권리를 전혀 침해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사실 그가 소유한 영지 대부분은 블랜치의 영지였으며 이것은 블랜치의 아들이 상속받아야할 영지이기도 했었습니다.


랭카스터 공작과 캐서린 스윈포드는 잠시 헤어지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랭카스터 공작은 두번째 아내가 죽자 캐서린 스윈포드를 정식 아내로 맞기로 결심합니다. 아마 가장 큰 이유는 그녀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신분때문이었을 것입니다. 당대에 서자들은 엄청난 차별을 받았으며 캐서린과 헤어진 후에도 캐서린과의 아들들을 가까이 뒀었던 공작에게 아이들은 중요했었던 것입니다.


결국 랭카스터 공작은 캐서린 스윈포드와 정식으로 결혼했고 캐서린 스윈포드는 랭카스터 공작부인이 됩니다. 물론 이것은 큰 스캔들이었으며 랭카스터 공작의 형제들이나 그 부인들은 캐서린을 인정할수 없다고 버럭거렸다고 합니다. 재미난 것은 랭카스터 공작의 아들인 볼링블룩의 헨리(후에 헨리 5세)와 적대적이 되었던 리처드 2세는 보퍼트 가문과 캐서린 스윈포드에게 호의적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교황보다도 먼저 보퍼트 가문의 아이들을 공작의 적자로 공식적으로 인정해줬었습니다.



보퍼트 가문의 문장



이 랭카스터 공작과 캐서린 스윈포드의 네 자녀들은 랭카스터 공작의 적자로 인정받았지만 여전히 "보퍼트"라는 성으로 불렸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캐서힌 스윈포드의 자녀들이 왕위계승권리를 인정받지 못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 복잡한 왕위계승문제와 연결되는 일로 보퍼트 가문의 왕위계승권리에 대해서 당대나 후대 사람들 모두가 애매한 상황이라고 여겼던것은 같습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