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화요일 : 에스파냐

나바라의 인판타들...(3)오네카 포투네스 : 포르툰 가르세스의 딸

엘아라 2019. 10. 1.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ㅠ.ㅠ 9세기니까 봐줘야하는데...이름은 여전히 좌절입니다.

바스크어는 물론이고 아랍어도 나오니...흑


나바라의 인판타들...(3)오네카 포투네스 : 포르툰 가르세스의 딸



오네카 포투네스

Onneca Fortúnez or Iñiga Fortúnez[

(c. 848 – after 890)


이슬람 역사가에 의해서 두르(Durr)라는 이름으로도 기록되는 오네카 포투네스는 팜플로나 왕국의 국왕이었던 포르툰 그라세스와 그의 아내인 오리아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인 포르툰은 팜플로나 왕국을 세운 이니고 아리스타의 손자였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인 아우리아는 가계에 대해서 논란이 있는데 오래도록 이니케스 가문과 혈연적 연결고리가 있던 반디 콰시족 출신으로 무슬림이라는 이야기와 기독교 가문 출신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져온다고 합니다.



포르툰 그라세스

오네카의 아버지


사실 오네카 자신에 대한 기록은 많이 없습니다만 그녀는 여러 정치적 상황으로 두번 결혼했고 이때문에 그녀의 이름이 종종 등장하게 됩니다.


오네카의 아버지인 포르툰은 오래도록 이베리아 반도 내의 이슬람 세력의 중심지인 코르도바의 궁정에 인질로 잡혀있었습니다. 오네카는 아버지와 함께 인질로 갔는지 아니면 나중에 코르도바로 보내졌는지 명확하지 않지만 어쨌든 아버지와 함께 코르도바에서 머물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코르도바의 에미르였던 무하마드 1세의 아들인 압둘라 이븐 무하마드Abdullah ibn Muhammad 와 결혼합니다. 아마 둘은 862년 내지 863년에 결혼했다고 추정하는데 왜냐면 오네카는 864년에 압둘라와의 사이에서 무하마드라는 이름으 아들을 낳았기 때문입니다. 압둘라의 아내로 오네카는 두르(Durr, 진주라는 의미라고 합니다.)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몇몇 기록에서는 그녀가 이슬람교로 개종했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네카는 아들인 무하마드 외에도 두명의 딸을 더 낳았습니다. 그녀의 남편인 압둘라는 에미르가 되었습니다만 그녀의 아들인 무하마드는 이복동생의 손에 살해당하는데 이것은 압둘라의 명이었다는 주장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하마드의 유복자이자 오네카의 손자인 압드 알-라흐만3세Abd al-Rahman III는 나중에 에미르 지위를 이어받았을뿐만 아니라 칼리프 지위를 주장하기도 합니다. 



압드 알-라흐만 3세와 그의 궁정 

19세기 상상화



그런데 기독교 연대기에는 오네카가 그녀의 친척이었던 아스날 산체스 데 라론Aznar Sánchez de Laron와 결혼했다는 기록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 기록은 오네카의 삶에 대해서 혼란이 일어나게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왜냐면 그녀는 코르도바에서 무슬림과 결혼했고 이슬람교로 개종했다는 기록이 있는 반면 또 기독교쪽 기록에서는 기독교도와 결혼해서 세아이를 낳았고 두 딸인 토다와 산차는 모두 팜플로나의 왕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은 여러가지 다른 해석을 나오게 합니다.



토다 아스나레스

팜플로나의 산초 1세의 왕비

오네카의 딸



먼저 오네카가 압둘라와 결혼하기전 이미 아스날과 결혼해서 자녀들을 낳은 뒤에 코르도바로 갔으며 이후에 코르도바에서 죽었거나 팜플로나로 돌아오지 않고 무슬림으로 압둘라의 하렘에서 살았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 문제는 산체스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나이에 문제가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오네카가 압둘라와 결혼했지만 버림받았으며 아버지인 포르툰이 돌아올때 함께 돌아왔으며 이후 산체스와 결혼해서 자녀들을 낳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산체스의 자녀들의 나이가 좀더 어려지지만 중세시대 특히 여성들의 나이는 정확히 알수 없다는 것 역시 이 문제를 해결해줄수 있을 것이기에 꽤나 지지받는 해석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해석은 포르툰의 딸인 오네카와 산체스의 아내가 된 오네카는 다른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팜플로나의 또다른 공주가 산체스의 아내가 되었다는 것이죠.


일단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슬림인 코르도바의 에미르의 할머니인 오네카와 기독교도인 팜플로나의 국왕의 외할머니인 오네카를 동일인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매우 흥미있는 이야기일듯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