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러시아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86) 프로이센의 샤를로테 : 니콜라이 1세의 황후(첫번째)

엘아라 2018. 11. 7.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드디어 니콜라이 1세 황후군요..음냐....자료 많은 사람은 힘든데 말입니다.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86) 프로이센의 샤를로테 : 니콜라이 1세의 황후(첫번째)



프로이센의 샤를로테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

Alexandra Feodorovna

Princess Charlotte of Prussia 

(Алекса́ндра Фёдоровна)

(13 July 1798 – 1 November 1860),



후에 러시아로 가서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는 프로이센의 샤를로테는 1798년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와 그의 아내인 메클렌부르크-슈트렐리츠의 루이제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위로는 프리드리히 빌헬름과 빌헬름 두명의 오빠가 있었으며 이 둘은 모두 프로이센의 국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와 독일의 황제 빌헬름 1세가 됩니다. 샤를로테는 집안에서 애칭으로 로트헨(Lottchen)이라는 애칭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와 그의 아내인 루이제 왕비



샤를로테의 어린 시절은 나폴레옹 전쟁과 연결이 됩니다. 샤를로테의 아버지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는 다정하고 좋은 사람이긴 했지만 강인하지는 못했기에 프랑스와 전쟁을 치루고 있었으며 나폴레옹에게 나라를 뺏기는 상황에 맞닥들이자 무척 힘들어했다고 합니다. 반면 샤를로테의 어머니이자 아름다움으로 유명했던 루이제 왕비는 남편보다 훨씬더 강인한 모습이었으며 이런 상황은 샤를로테가 평생 어머니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궁정에서 살아가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예나 전투에서 프로이센이 패하자, 루이제는 아이들을 데리고 동부 프로이센으로 가서 러시아의 황제 알렉산드르 1세의 보호를 받게 됩니다. 이때 샤를로테는 8살이었죠. 그리고 1809년 프로이센 왕가는 다시 베를린으로 돌아올수 있었습니다만, 샤를로테의 어머니인 루이제는 그해 발진티푸스로 사망했습니다. 이때 샤를로테의 나이는 12살이었는데 샤를로테는 평생 어머니에 대한 기억을 간직하고 살았다고 합니다.



루이제 왕비

매우 의지가 강하게 묘사되는 여성인데....

뭐 나폴레옹 전쟁이후 나라를 하나로 묶어야하는 와중에서 구심점이 필요했기에 그녀의 역할을 과장되게 평가했다는 이야기도 읽은 적이 있긴 합니다.



어머니가 죽은뒤 그녀의 아버지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는 재혼하지 않았으며 이때문에 샤를로테는 프로이센 궁정에서 제일 높은 신분의 여성이 됩니다. 어린 나이였지만 그녀는 자신의 신분을 잘 알고 궁정에서의 의무를 하나씩 수행해나갔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은 그녀가 의무에 매우 충실한 여성으로 성장하게 만들었습니다.


프로이센과 러시아는 나폴레옹 전쟁 이후 더 밀접한 관계가 되었으며 당연히 정치적 동맹을 위한 혼담이 오갔으며 1814년 알렉산드르 1세의 미혼인 두 동생들인 니콜라이 파블로비치 대공과 미하일 파블로비치 대공이 프로이센으로 오게 됩니다.의무감이 강했던 샤를로테는 아마도 이 정략결혼의 필요성을 알았을 것입니다. 많은 왕가의 여성들처럼 정략결혼을 받아들였겠지만 샤를로테는 다른 사람들보다 운이 좋았습니다.


니콜라이 파블로비치 대공


혼담이 대충 정해지면서 니콜라이 대공은 다시 한번 프로이센으로 왔으며 이 두번째 만남에서 니콜라이 대공과 샤를로테는 서로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아마도 둘은 서로가 결혼할 사이라는 것을 알았으며 결혼할 사람으로 서로를 대하면서 서로에 대한 애정이 생겨났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니콜라이 대공과  샤를로테는 잘 어울리는 한쌍이 됩니다.


1816년 니콜라이 대공과 샤를로테의 약혼이 발표되었고 다음해인 1817년 오빠인 빌헬름과 함께 러시아로 갑니다. 그리고 1816년 7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한 샤를로테는 다른 많은 대공비들처럼 결혼전 정교회로 개종했고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라는 정교회식이름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1817년 7월 13일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겨울궁전에서 황제의 동생인 니콜라이 파블뢰치 대공과 결혼해서 이제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라는 이름으로 평생 러시아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니콜라이와 알렉산드라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