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포르투갈

포르투갈의 인판타들...(45) 인판타 후아나 : 주앙 4세의 딸

엘아라 2018. 5. 29.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카타리나 할려고 했는데 카타리나 언니가 있네요

그런데 자료는 별로 없는..ㅠ.ㅠ


포르투갈의 인판타들...(45) 인판타 후아나 : 주앙 4세의 딸





인판타 후아나

베이라 여공

Joana, Princess of Beira 

(18 September 1635 – 17 November 1653)

 



인판타 후아나는 8대 브라간사 공작이었던 주앙과 그의 에스파냐 출신 아내인 루이사 데 구스만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후아나의 아버지인 주앙은 포르투갈 귀족의 중심 인물로 1640년 포르투갈의 국왕 주앙 4세가 되는 인물이었습니다.



후아나의 아버지

주앙 4세


후아나의 어머니인 루이사 데 구스만은 에스파냐 출신으로 8대 메디나 시도니아 공작인 후안 마누엘 페레스 데 구스만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에스파냐 고위 귀족의 딸이었던 루이사 데 구스만은 포르투갈의 고위 귀족인 브라간사 공작과 결혼한 것이었습니다. 루이사는 에스파냐 출신이긴 했지만 남편이 포르투갈의 왕위를 주장하는데 열렬히 찬성하는 입장이었다고 합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루이사는 "단하루라도 왕비로 사는 것이 평생 공작부인으로 사는것보다낫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후아나의 어머니 

루이사 데 구스만


루이사는 아이들에게 매우 열성적 어머니였기에 후아나와 그녀의 오빠와 여동생들은 모두 좋은 교육을 받았으며 어린시절 가정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후아나 역시 행복한 어린시절을 보냈을 것입니다.


후아나의 아버지인 브라간사 공작이 주앙 4세로 즉위하면서 자녀들에게 특별한 칭호를 부여하는데 후계자인 아들에게는 브라질 공(Prince of Brazil) 지위를 만들어서 부여했고 장녀에게는 베이라 여공(Princess of Beira)지위를 부여했습니다. 이때문에 후아나는 베이라 여공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후아나


후아나는 1653년 11월 18살의 나이로 미혼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합니다. 이해 5월에 후아나의 오빠이자 왕위계승자였던 테오도시오가 사망했기에 가족들은 그녀의 죽음에 더욱더 슬퍼했다고 합니다.


후아나가 죽은뒤 베이라 여공 지위는 후아나의 여동생인 카타리나가 썼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