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포르투갈

포르투갈의 인판타들...(47) 인판타 카타리나 : 주앙 4세의 딸 (두번째)

엘아라 2018. 6. 12.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0-;;;분명히 영국의 왕비들 할때 했는데 왜 하나도 기억이 안날까요 =-=


포르투갈의 인판타들...(47) 인판타 카타리나 : 주앙 4세의 딸 (두번째)



포르투갈의 카타리나

카타리나 디 브라간사

잉글랜드의 캐서린 왕비

Catherine of Braganza 

(25 November 1638 – 31 December 1705)


인판타 카타리나의 아버지인 주앙 4세는 1656년 사망했으며 카타리나의 동생인 아폰수가 미성년의 나이로 국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인 루이사 데 구스만이 섭정이 되었죠. 그녀는 아들의 지위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 에스파냐와의 관계에서 힘을 얻을수 있는 사람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바다 건너의 강력한 나라와 동맹을 맺을 기회를 얻게 됩니다.



포르투갈의 아폰수 6세

카타리나의 동생


1660년 잉글랜드는 다시 국왕을 맞이하기로 했고 망명중이던 찰스 1세의 장남을 국왕으로 맞이했고 그가 바로 찰스 2세였습니다. 그리고 루이사 왕비는 이 찰스 2세에게 눈을 돌리게 되죠. 사실 주앙 4세가 왕위에 오른 그해에 동맹을 얻기 위해 여러 왕가와 결혼동맹을 모색했었고, 잉글랜드 역시 그런 나라중 하나였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찰스 2세가 왕위에 다시 오르자 그 혼담을 다시 진행하게 된것이었죠.


포르투갈은 강력한 해군력을 가지고 있는 잉글랜드와의 동맹을 환영하게 됩니다. 역시나 강력한 해양세력이었던 에스파냐를 견제할수 있는 중요한 계기였기 때문입니다. (..-0-;;; 그런데 포르투갈도 잘나갔었지 않았나????) 


사실 찰스 2세 역시 포르투갈은 물론 에스파냐 왕가와도 혼담을 추진했습니다. 찰스 2세는 왕위에 오르기전 망명상태에서 에스파냐와 이미 동맹관계를 맺었는데 여기에 잉글랜드 공화국이 뺏은 에스파냐 영지를 돌려주는 것이 포함되어있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것은 잉글랜드 내에서 에스파냐와의 혼담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반대로 포르투갈과의 혼담은 잉글랜드에 훨씬 더 유리하게 진행됩니다. 강력한 동맹을 원했던 포르투갈은 결혼동맹이 성사될 경우 엄청난 혼수를 내놓을수 있었으며 이것은 잉글랜드측에이미 점령했던 땅을 돌려줘야할지도 모르는 에스파냐와의 혼담보다 훨씬더 구미에 맞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찰스 2세


결국 1661년 6월 잉글랜드와 포르투갈 사이에서 결혼 동맹이 성사되게 됩니다. 이 동맹의 조건으로 인판타 카타리나가 잉글랜드의 국왕 찰스 2세와 결혼했고, 혼수로 약 300만 파운드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의 현금은 물론, 잉글랜드에 중요한 식민지가 될 탕헤르와 봄베이의 일곱개의 섬들(현재 뭄바이)를 가지고 갑니다. 탕헤르의 경우는 아프리카쪽에 있던 식민지로 후에 이슬람 세력과의 투쟁에 휩쌓이게 되지만 반면 봄베이의 경우 잉글랜드의 인도 진출에 중요한 발판이 됩니다. 잉글랜드는 벵골지방을 중심으로 하는 동인도회사를 통해서 인도에서 세력을 확장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인도 동부 지역에 국한되어있었으며 인도 서부로 나갈 발판이 없었죠.하지만 카타리나가 혼수로 인도 서부의 봄베이를 가져오므로써 인도 서쪽으로 진출하는 교두보를 확보했을뿐만 아니라 무역에서도 훨씬 더 중요한 지역을 차지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포르투갈은 강력한 군사력을 가진 잉글랜드의 군사적 지원을 받을수 있게 되었는데 이것은 에스파냐와의 전쟁에서 직접적으로 해외 동맹의 지원을 얻을수 있는 중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봄베이(현재 뭄바이)의 위치



결혼동맹이 성립되고, 카타리나는 이제 잉글랜드의 왕비가 되기 위해 고향을 떠나 잉글랜드로 갑니다. 그리고 1662년 5월 포츠머스에 도착하게 되죠. 그리고 1662년 5월 20일 찰스 2세는 아내가 될 카타리나를 만났으며 다음날은 1662년 5월 21일 찰스 2세와 카타리나는 정식으로 결혼합니다. 카타리나가 가톨릭 교도였기에 결혼식은 가톨릭 의식과 국교회 의식 두번을 치루게 되는데 잉글랜드 내의 반 가톨릭 감정을 고려해서 가톨릭 예식은 비밀 예식으로 치뤄졌으며 공식적으로는 국교회 의식으로만 치뤄지게 됩니다.

이렇게 이제 인판타 카타리나는 잉글랜드의 캐서린 왕비가 됩니다. 하지만 잉글랜드에서 그녀의 삶은 순탄하지는 않았습니다.



카타리나와 찰스 2세의 결혼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지도는 구글 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