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의 왕비들

잉글랜드의 왕비들...(69)앙주의 마르거리트 : 헨리 6세의 왕비(네번째)

엘아라 2016. 5. 26.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장미전쟁 시작도 안했는데 네번째입니다..ㅠ.ㅠ

하지만 전쟁이야기 싫어해서 전쟁이야기는 대충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난 왜 프랑스 혁명전쟁이야기를 쓰고 있는건지...ㅠ.ㅠ 아 그시리즈 안쓴지 좀 됐긴했지)


잉글랜드의 왕비들...(69)앙주의 마르거리트 : 헨리 6세의 왕비(네번째)




앙주의 마르거리트

잉글랜드의 마거릿 왕비

헨리 6세의 왕비

Margaret of Anjou 

(French: Marguerite; 23 March 1430 – 25 August 1482) 


헨리 6세는 이미 결혼할 시기부터 정신적인 문제가 발견되었으며 결혼후에 점차 심해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정치적 상황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헨리 6세는 미성년으로 왕위에 올랐기에 오래도록 국왕이 국왕으로써의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섭정들이 정치를 대행했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잉글랜드 내의 귀족들 간에 권력 다툼을 노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성인이 된 국왕이 정권을 장악해야했지만 헨리 6세는 병으로 인해서 그것마저 하지 못했기에 정치적 혼란은 물론 왕위에 대한 권위까지 흔들렸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후계자가 없는것 역시 정치적 문제를 가중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헨리 6세


당시 사람들은 헨리 6세가 아마 자식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여겼습니다.그의 상태가 나빠졌기에 아이를 얻을수 없을 것이라 여겼었습니다. 하지만 1453년 마거릿은 임신하고 아들인 웨스트민스터의 에드워드를 낳습니다. 결혼 8년만에 아이를 그것도 후계자가 될 아들을 낳은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되자 많은 이들이 아이가 헨리 6세의 아들이 아니라 다른 남자의 아들일 것이라 추측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마거릿이 정치적으로 지지했던 인물은 서머셋 공작인 에드먼드 보퍼트나 역시 마거릿이 지지했었던 오르몬드 백작 제임스 버틀러가 아이의 친아버지일것이라 쑥덕거렸습니다. 하지만 헨리 6세는 새로 태어난 아들을 자신의 아들로 인정했으며 왕위계승자로 "웨일즈 공"칭호를 부여합니다


마거릿은 어린시절부터 어머니나 할머니가 아버지를 위해 정치나 군사에 관여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성장했습니다. 이때문에 마거릿은 남편을 위해 자신이 정치나 군사적업무에 관여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게다가 후계자가 될 아들이 태어나면서 왕권을 강화해야할 더욱더 큰 당위성이 생겨났습니다. 마거릿은 아마도 아들에게 안정된 왕국을 물려주고 싶었을 것이며,남편이 해야할 일을 할수 없기에 스스로가 나서게 되었을 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의 에드워드

마거릿의 아들



아마도 마거릿이 정치의 전면에 나서게 되면서 부담을 느낀측은 마거릿을 지지하던 사람들과 마찰을 빚던 요크 공작 리처드였을 것입니다. 요크 공작 리처드는 헨리 6세 당시 권신중 하나로 헨리 6세의 상태가 불안정해지면서 섭정이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정치적 문제로 마찰을 빚던 마거릿이 요크 공작에게 야심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게 된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잉글랜드 상황은 헨리 6세에게 그다지 좋지 못했는데 헨리 6세 주변 인물들은 인기가 없었으며 국왕은 국왕으로써의 역할을 할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드는 상태였습니다. 국왕을 대신해서 정치에 뛰어든 왕비는 인기가 없었죠. 

이런 상황은 결국 요크 공작이 헨리 6세를 대신해서 자신의 왕위계승을 주장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를 지지하는 귀족들이 많았으며, 복잡한 가계를 따져보면 랭카스터 공작의 후손인 헨리 6세보다 랭카스터 공작의 형인 클라렌스 공작인 앤트워프의 라이오넬의 후손인 요크 공작이 헨리 6세보다 더 높은 왕위계승권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 있었습니다. 

 

몇몇 학자들은 요크 공작이 왕위계승권리를 주장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마거릿이 이미 그를 나쁘게 보고 있었기에 요크 공작과의 마찰은 피할수 없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국 요크 공작이 야망을 가지고 있었던 아니었던 간에 마거릿과 요크 공작의 마찰은 피할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마찰은 결국 장미전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요크공작 리처드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