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

보퍼트 가문 사람들...(11) 에드먼드 보퍼트 : 2대 서머셋 공작

엘아라 2014. 2. 12.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음..이제 1대 서머셋 백작의 자녀들도 몇명 안 남았군요.

아마 헨리 7세의 어머니인 레이디 마거릿 보퍼트는 뺄까합니다. 워낙 많이 해서..굳이 또 할필요 있겠습니까.--;


에드먼드 보퍼트의 아들들이 살아있었다면 헨리 7세가 랭카스터 가문의 왕위계승권을 주장할 명분이 없었을지 모르지만 불행히도 에드먼드 보퍼트의 아들들은 장미전쟁때 모두 살해당하죠. 이때문에 헨리 7세가 가장 중요한 왕위계승후보자로 급부상한거죠.


보퍼트 가문 사람들...(11) 에드먼드 보퍼트 : 2대 서머셋 공작




에드먼드 보퍼트

Edmund Beaufort

2nd Duke of Somerset

(1406 – 22 May 1455), 


형의 뒤를 이어 서머셋 공작이 되는 에드먼드 보퍼트는 1대 서머셋 백작 존 보퍼트와 그의 부인인 마거릿 홀랜드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 역시 어린시절 아버지가 죽고 나서 재혼한 어머니와 함게 새아버지와 살았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그는 형들보다 어려서 형들과 함께 프랑스의 전쟁에 참여하지 못했는데, 특히 살아있는 형들 모두가 프랑스의 포로가 되었던 보제 전투에는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형들이 모두 포로가 된뒤에는 보퍼트 가문의 남아있는 남자로써 전투에 참여했고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1430년대에는 그는 실질적인 잉글랜드 군 사령관중 한명이 됩니다.




에드먼드의 부모

서머셋 백작 존 보퍼트와 그의 아내인 마거릿 홀랜드


에드먼드 보퍼트는 형들이 있었기에 사실상 가문의 수장이 될 가능성은 적었습니다.하지만 형들이 모두 미혼이나 남성 후계자 없이 사망하자 그가 보퍼트 가문의 수장이 되죠. 에드먼드 보퍼트는 보퍼트 가문의 수장이었지만 상속 재산은 매우 적었는데 아마도 형인 존 보퍼트의 재산은 그의 외동딸인 레이디 마거릿 보퍼트가 물려받았기 때문일듯합니다. 레이디 마거릿 보퍼트는 아버지의 재산과 후에 두번의 재혼을 통해 남편들로 부터 물려받은 재산으로 "대영주"나 다름 없는 생활을 했었다고 합니다. 



레이디 마거릿 보퍼트

에드먼드 보퍼트의 조카

헨리 7세의 어머니


에드먼드 보퍼트가 정치적으로 요크 공작의 라이벌이 되면서, 서머셋 공작의 재산은 늘어나게 됩니다. 헨리 6세는 매우 부유했었던 요크 공작을 견제하기 위해 에드먼드에게 많은 재산을 부여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상황은 도리어 요크 공작과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에드먼드 보퍼트는 프랑스와의 전투에서 활약했으며. 1440년대 지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는 도셋 백작과 후작이 되었으며 결국은 형인 존 보퍼트가 얻었던 지위인 서머셋 공작 지위를 얻게 되죠. 하지만 그는 요크 공작이나 워릭 백작과 정적이었으며 이때문에 불화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1440년대 말 요크 공작을 대신해서 프랑스방명의 총 사령관이 되었지만, 연이은 패전으로 인해서 요크 공작측의 비난을 샀으며 결국 잉글랜드의 프랑스 영지를 엄청나게 잃는 결과를 낳게 되기도 합니다.



요크 공작과 서머셋 공작의 불화


서머셋 공작은 이후 정치적 권력이 엄청나게 약화되는데 이것은 요크 공작이 권력을 잡았기 때문이었습니다. 1451년 요크공작이 호국경이 되면서 서머셋 공작을 런던탑에 가두었습니다. 그리고 1454년 헨리 6세가 회복하면서 간신히 풀려날수 있었죠. 하지만 위기를 느낀 요크 공작은 결국 군대를 일으키게 됩니다.

장미전쟁의 시작인 세인트 알반스 전투가 1455년 5월 22일 일어납니다. 이 전투는 큰 전투는 아니었지만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했는데 요크 공작과 워릭 백작이 자신들의 정적들을 모두 살해하거나 부상입혔었죠. 서머셋 공작인 에드먼드 보퍼트 역시 이 전투에서 전사했습니다.


에드먼드 보퍼트는 1420년대 레이디 엘레노어 보챔프와 결혼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13대 워릭 백작의 딸로 8대 로스 남작인 토마스 드 로스의 아내로 남편이 죽은뒤 재혼한것이었습니다. 재미난 것은 레이디 엘레노어 보챔프의 이복 여동생인 레이디 앤 보챔프는 16대 워릭 백작부인으로 바로 서머셋 공작을 죽인 워릭 백작 리처드 네빌의 아내였습니다. 

에드먼드 보퍼트와 엘레노어 보챔프 사이에는 모두 10명의 자녀가 태어납니다만, 장미전쟁을 거치면서 에드먼드 보퍼트의 적자인 남성 직계는 단절되게 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