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음악이야기

프리츠 분덜리히

엘아라 2011. 4. 15. 15:38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ㅎㅎㅎ <오페라스타 2011> 세번째 도전곡을 기다리고 있는데 안나오는군요..

지난주에는 금요일날 나왔던것같은데 말입니다...--;;

 

사실 지난주에 신해철 노래에 충격받아서 진짜 뒷부분은 간신히 봤습니다.--;;

노래 들으면서 "이렇게 끈적한 슈베르트는 용서가 안돼!!"라고 외쳤었다죠.

그리고 한동안 분덜리히 씨디를 미친듯이 들었습니다.--;;;;

덕분에 오랫만에 리트에 필이 파팍 꽂히더군요. 사실 리트 잘 모르는데 말입니다..

 

리트 가수들중에 이름을 알고 노래를 들어본 사람들은 프리츠 분덜리히, 디트리히-피셔 디스카우, 마티아스 괴르네 정도가 다입니다. 헤르만 프라이의 리트는 안들어봤는데, 오늘 우연히 Widmung(헌정)을 찾아서 들어보니까 괜찮더라구요.아하하...

 

제가 이름 알고 처음 들었던 리트 가수는 프리츠 분덜리히였답니다. 그냥 아무생각없이 "리트라는것을 들어보자"라는 심정으로 씨디를 하나 질렀는데 그게 프리츠 분덜리히의 마지막 리더아벤트였습니다. 그뒤로 한동안 분덜리히의 노래에 빠져있었다죠.^^* 특히 씨디 첫곡이 베토벤의 아델라이데였는데 그 노래를 듣고는 분덜리히에게 반해버렸었다죠.

 

 

 

Fritz Wunderlich (September 26, 1930 – September 17, 1966)

 

프리츠 분덜리히

 

1930년 독일에서 태어난 분덜리히는 어린시절 매우 어렵게 성장했다. 그의 어머니는 바이올린 연주자였고 그의 아버지는 합창단 지휘자였다. 특히나 분덜리히의 아버지가 5살때 사망한이후, 생계는 더욱더 힘들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자살했다고 이야기된다.) 분덜리히는 젊었을때 빵집에서 일을했다. (...왠지 분덜리히 심정이 이해가...빵집에서 일하면 적어도 굶을일은 없잖아요.)

하지만 주변사람들은 분덜리히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다고 권했고, 분덜리히는 음악공부를 하기로 결심한다. 분덜리히는 장학금을 주는 학교를 찾아 음악공부를 시작했다. 그는 음악적재능과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음악공부를 하던 초기 그는 자신의 큰 폐활량때문에 호른연주자가 될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의 목소리는 교사의 눈에 띄었고, 테너로 수업을 받았다.

 

독일의 오페라 극장에서 분덜리히는 오페라 가수로 명성을 날린다. 특히 그가 연기한 모자르트의 "마술피리"중 타미노는 최고로 손꼽히고있다.

 

 

오페라 마술피리중 Dies Bildnis ist bezaubernd schön

분덜리히는 여기서 그 엄마한테 붙잡혀사는 공주님이랑 결혼하려는 왕자님..으로 나왔습니다.

 

 

그는 독일의 극장에서 원곡보다는 독일어로 번안된 오페라들에 출연했으며, 이것으로 점점 명성을 얻어나갔다. 때문에 그의 대부분 오페라 음반은 독일어로 녹음되어있다.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중 canzone

여기서는 (후에 바람둥이가되는) 백작으로 나옵니다. -아시죠 이 내용이 모짜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이랑 연결되는거.여기서 백작이 결혼하는걸 도와줬던 이발사가 바로 피가로입니다..ㅎㅎㅎ

 

1960년경에는 그는 이미 유명한 오페라 가수였다. 하지만 그의 리트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고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했다. 분덜리히의 조언자였던 바리톤 헤르만 프라이는 분덜리히에게 후베르트 기젠을 추천했고, 기젠은 분덜리히에게 제대로된 리트 훈련을 시켰다.

 

 

처음듣고 분덜리히에게 반해버리게 된 노래

베토벤의 아델라이데

반주는 물론 후베르트 기젠

 

1963년 분덜리히의 첫번째 리더 아벤트는 성공적이었고, 이후 평론가들은 그의 리트는 물론 오페라에서도 더욱더 좋아진모습을 보이고있다고 극찬한다. 특히 그의 슈베르트와 슈만의 연가곡들은 극찬을 받았으며 특히 슈만의 "시인의 사랑"은 최고로 평가되고있다.

 

 

 

슈만의 "시인의 사랑 Dichterliebe'중 다섯번째 곡

'Ich will meine Seele tauchen 내마음적시리'

슈만의 시인의 사랑은 열여섯곡으로 구성된 연작가곡입니다.

1966년 마지막 리더아벤트에서...(역시나 반주는 후베르트 기젠)

 

 

 

1966년 마지막 리더아벤트를 마치고 지인의 집에서 휴식을 취하던 그는 이층계단을 헛디뎌서 굴러떨어졌고, 36번째 생일 며칠전 사망한다. (분덜리히 다큐멘터리에서 이 부분을 보다가 진짜 울었다죠.ㅠ.ㅠ)

 

 

자료출처

1.위키피디어중 Fritz Wunderlich

2.Fritz Wunderlich Recital (1989 BMG)

3.Fritz Wunderlich the last recital (2003.유니버셜 뮤직)

사진출처

http://www.last.fm/music/Fritz+Wunderlich/+images/92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