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월요일 : 정부들

정부들과 그 후손들...(346)알렉세이 그리고리예비치 라주모프스키 : 옐리자베타 여제의 정부 (두번째)

엘아라 2022. 7. 18.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정부들과 그 후손들...(346)알렉세이 그리고리예비치 라주모프스키 : 옐리자베타 여제의 정부 (두번째)

 

알렉세이 그리고리예비치 라주모프스키

Count Alexei Grigorievich  Razumovsky

Граф Алексе́й Григо́рьевич Разумо́вский, : 

Граф Олексій Григорович Розумовський;

(1709–1771)

 

 

라주모프스키는 옐리자베타 여제가 총애하는 인물로 최측근이 됩니다. 옐리자베타와 뜻을 함께하려는 사람들은 라주모프스키가 옐리자베타에게 영향력이 큰것을 알아차렸으며 그에게 많이들 접근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선량한 사람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사용하려들지 않았었다고 합니다. 

 

 1741년 연말 옐리자베타 페트로브나의 쿠데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옐리자베타 페트로브나는 러시아의 여제가 됩니다. 옐리자베타는 즉위식때 자신의 측근들에게 지위를 부여했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총애한 인물이었던 라주모프스키에 대해서도 당연히 엄청난 보상을 해줍니다. 궁정에서 지위를 누릴수 있게 군대에서 지위를 부여했을뿐만 아니라 여러 중요한 훈장들을 수여했으며 또 많은 농노가 있는 영지를 하사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1744년에는 황제 카를 7세로부터 제국 백작Reichgraf 지위를 얻었으며 또한 옐리자베타 여제 역시 러시아 백작 지위를 부여했었습니다. 

 

엘리자베타 여제

 

이런 상황에 대해서 라주모프스키가 여제와 결혼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을것입니다. 특히 여제가 그에게 지위를 부여하는 시점정도에서 라주모프스키와 옐리자베타 여제가 비밀결혼했다는 이야기가 퍼지게 되었을 것입니다. 사실 여제와 라주모프스키의 결혼은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습니다만 그 날짜가 언제인지는 정확히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라주모프스키와 옐리자베타 여제의 관계는 매우 지속적인 관계였는데 여제가 다른 남자를 총애했었어도 그와의 관계는 아주 끊지는 않았습니다. 아마 라주모프스키 역시 여제의 지위와 자신의 지위가 맞지 않은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고 여제의 자비로 자신이 궁정에서 지낼수 있다고 여겼기에 정치적인 활동은 거의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라주모프스키는 여제와의 관계 때문에 "밤의 황제"라는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그는 여제의 정책이나 다른 모든 것에 대해서 거의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라주모프스키는 정치에 관심이 없었지만 가끔 수상이었던 베스튜체프의 정책에 동조하는 등의 일을 했었다고 합니다. 

 

라주모프스키

 

엘리자베타 여제는 죽기전 자신의 후계자인 표트르 3세에게 자신의 측근들을 건들이지 말라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라주모프스키는 옐리자베타 여제의 측근으로 자신이 물러나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여제가 죽은후 궁정을 떠나서 여제가 자신에게 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아니치코프 궁전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얼마뒤 예카테리나 2세가 즉위했을때 그는 여제에게 여러가지 혜택을 받긴했습니다만 황실칭호를 준다는 것은 거부했습니다. 예카테리나 2세는 측근을 보내서 라주모프스키에게 옐리자베타 여제와의 결혼에 관련된 문서를 파기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라주모프스키는 그 측근앞에서 관련 서류를 불태웠다고 합니다.

 

아니치코프 궁전

 

예카테리나 2세는 라주모프스키를 대접해주었으며 라주모프스키 역시 여제의 뜻을 거스리지 않았었습니다. 라주모프스키는 1770년부터 병으로 인해서 일어나지 못했으며 1771년 사망했습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