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목요일 : 프랑스의왕비들

프랑스의 왕비들...(13) 인고베르가 : 카리베르 1세(카리베르쿠스)의 왕비

엘아라 2019. 8. 15.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진짜...장자상속제도 안하고 일부일처제도 안하고...게다가 이름마저 어렵고...엉엉엉...


프랑스의 왕비들...(13) 인고베르가 : 카리베르 1세의 왕비


인고베르가

Ingoberga

(c. 520 – 589)


인고베르가는 카리베르 1세 (카리베르쿠스 1세)의 첫번째 아내로 그녀는 정확히 어떤 가문 출신인지 알려져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높은 신분 출신이었던 것이 분명한듯한데 국왕이 신분이 낮은 출신의 첩들을 총애하자 그녀들의 아버지를 궁정에서 모욕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합니다.


인고베르가는 남편이 모직물 장인의 딸들인 메로플레디스와 마로코베이파를 총애했고 이에 대해서 매우 질투심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남편이 비천한 신분의 첩들의 아버지를 본다면 첩들을 싫어할 것이라 여겨서 몰래 첩들의 아버지에게 일거리를 주게 되죠. 그리고 그가 일하는 모습을 국왕이 보도록 합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첩들의 아버지를 모욕한 왕비에 대해서 카리베르는 도리어 분노를 느꼈으며 아내를 떠나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카리베르쿠스 1세(카리베르 1세)



남편에게서 버림받은 인고베르가는 투르에 있는 수도원으로 은퇴해서 여생을 보냈다고 합니다. 


인고베르가는 카리베르와의 사이에서 여러명의 아이들을 낳았는데 특히 베르타는 브리튼에 있던 앵글로-색스족의 왕국인 칠왕국중 하나였던 켄트 왕국으로 시집갔으며 그곳에서 남편인 켄트의 아델베르트를 설득해서 앵글로 색슨왕국에 기독교를 보급하는데 큰 역활을 했으며 이에 시성되었다고 합니다.



베르타, 켄트의 왕비

켄터베리 대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