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의 왕비들

정복왕 윌리엄 이전의 잉글랜드 왕비들...(17) 웨섹스의 이디스 : 에드워드 "참회왕"의 왕비(두번째)

엘아라 2019. 3. 28.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음냐....아 진짜 중세는 힘들어요..ㅠ.ㅠ


정복왕 윌리엄 이전의 잉글랜드 왕비들...(17) 웨섹스의 이디스 : 에드워드 "참회왕"의 왕비(두번째)



웨섹스의이디스

Edith of Wessex 

(c. 1025 – 18 December 1075)

이디스의 대관식



정치적 목적으로 결혼했지만 에드워드는 개인적 원한을 잊지 않았었죠. 이런 상황은 고드윈과 그의 아들들과 에드워드간의 갈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디스 역시 이런 남편과 친정과의 갈등에 힘들었을 것입니다. 


후대에 이디스가 아이가 없었던 것에 대해서 에드워드가 자신의 가족을 살해했던 집안 사람을 아내로 맞는 것을 거부했고 일부러 결혼을 완성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오래도록 이 이야기가 받아들여졌습니다만 현재 역사가들은 이보다는 아마도 당대 성생활을 부정적으로 보던 종교적 경향등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부부 중에는 종교적으로 매우 신실했기에 서로 플라토닉한 관계로 남았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과 별개로 에드워드와 고드윈 가문 사람들의 갈등이 심해졌고, 결국 1051년 고드윈과 그 아들들은 왕국에서 쫓겨나서 달아나야했으며 이디스는 아이가 없다는 이유로 수녀원으로 보내졌으며 에드워드는 그녀와 이혼하길 원하죠.하지만 1052년 고드윈 가문 사람들은 다시 힘을 가지고 돌아왔으며 에드워드는 이디스를 다시 왕비로 받아들여야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이디스는 에드워드의 신임을 얻었으며 그의 조언자가 되기까지 합니다. 



1052년 고드윈 가문의 귀환


왕비로써 이디스는 에드워드에게서 많은 선물들을 정기적으로 받았는데 이때문에 그녀는 매우 부유해지게 됩니다. 에드워드가 사망했을때 기록에 따르면 이디스는 잉글랜드내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었으며 그녀보다 부유한 사람은 왕국 내에서 겨우 네명밖에 없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디스는 남동생인 토스티그를 좋아했고 그가 노섬브리아 백작이 되는데 힘을 썼었습니다만 토스티그는 인기없는 통치자였고 결국 이것은 불만으로 노섬브리아 사람들의 불만이 가중되게 만들었으며 이디스마저 비난당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1066년 이디스의 남편인 에드워드 참회왕이 사망한뒤 이디스의 오빠인 해롤드 고드윈선이 잉글랜드의 국왕이 됩니다. 하지만 이에 반발한 토스티그는 노르웨이 국왕이었던 하랄과 손잡고 잉글랜드를 침공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노르망디 공작이었던 기욤(윌리엄)역시 잉글랜드 침공합니다. 토스티그와 하랄이 먼저 도착했지만 해롤드는 스탬포드브릿지에서 이들을 무찔렀으며 이때 토스티그가 전사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헤이스팅스 전투가 진행되면서 해롤드를 비롯한 이디스의 다른 남자 형제 네명이 모두 전사하죠. 그리고 이디스의 막내 동생이었던 윌프노스 고드윈선은 이미 오래전에 정복왕 윌리엄의 인질로 보내졌었으며 그는 평생 노르망디와 잉글랜드에서 감옥에 갇혀있었다고 합니다.



헤이스팅스 전투

바이외 태피스트리


이디스는 남편이 죽은뒤 성인들의 삶에 대해서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면서 조용히 살았다고 합니다. 아마도 남편과 가족들의 죽음은 그녀에게 큰 영향을 줬을 것이며 종교적으로 더욱더 몰입했을 것입니다. 이디스는 오래도록 앓다가 1075년 사망했으며 그녀의 시신은 윌리엄에 의해서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있는 그녀의 남편인 에드워드 참회왕 곁에 묻히게 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