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의 왕비들

정복왕 윌리엄 이전의 잉글랜드 왕비들...(14) 앨드기스(이디스) :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의 아내

엘아라 2019. 3. 7.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0-;;; 스웨인의 왕비에 대해서 찾아보려했지만 ㅠ.ㅠ 바이킹 사가는 앵글로색슨 연대기같은 것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위키를 읽다가 지쳐서 때려쳤습니다.-0-;;;; 바이킹은 알아서 잘살겠죠. 스베인은 일년밖에 왕위에 있지도 않았는데요 뭐--;;;

하여튼 나중에 바사가문 이전의 스웨덴 역사에 대해서 좀 파보고 나서 하던가 말던가 하겠습니다. -0-;;;


정복왕 윌리엄 이전의 잉글랜드 왕비들...(14) 앨드기스(이디스) :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의 아내


앨드기스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의 아내

Ealdgyth 

(circa 992 – after 1016),


현대 영국 영어로는 이디스로 읽을수 있는 앨드기스는 다른 많은 중세 여성들처럼 명확한 기록은 없습니다. 하지만 앵글로 색슨 연대기에 따르면 그녀의 가족관계등이 묘사된다고 합니다.


앨드기스는 아마도 일곱 버러의 행정관들의 지도자였던 시즈퍼스Sigeferth의 아내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녀의 존재는 복잡한 잉글랜드 정치 상황과 연결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녀의 남편인 시즈퍼스와 모르카르는 일곱 버러의 행정관들의 지도자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일곱 버러들은 다섯 버러인 더비,링컨,레스터,노팅햄,스탬포드와 거기에 두개의 마을인 토르크세이와 요크를 더한 지역으로 이들 지역의 특징은 데인로우가 통하던 지역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바이킹의 세력이 강했던 지역이었죠. 이들이 언급되는 것은 스웨인의 잉글랜드 침공 이후였습니다. 아마도 이들은 데인인에 호의적인 인물들이었으며 스웨인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면서 애설레드가 다시복위하면서 정치적으로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었을 듯합니다.


앨드기스는 1015년 과부가 되는데 그녀의 남편과 그 동료들은 옥스퍼드에서 열린 의회에 참석해서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려해지만 애설레드 쪽사람이었던 에드릭 스트레오나Eadric Streona가 이들과의 협상이 잘 이뤄지지 않자 이들을 몽땅 살해해버렸다고 합니다. (에드릭은 스베인이 침공했을때 애설레드의 아내인 에마를 보호해서 바다를 건너 노르망디로 간 기사중 한명이었다고 합니다.) 재미난 것은 이런일을 했음에도 후에 에드릭은 다시 애설레드를 배반하고 데인인인 크누트쪽으로 갔다고 합니다. 


앨드기스의 남편이 죽은뒤, 애설레드의 아들이었던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는 앨드기스와 결혼합니다. 이것은 그가 아버지인 애설레드와 갈등을 빚고 있었기에 애설레드 세력에 원한을 품고 있었던 앨드기스와 그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정치적 목적이었을 것입니다.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


사실 앵글로 색슨 연대기에서는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의 아내 이름이 정확히 나오지 않습니다.하지만 아마도 이 이름은 당대에 널리 쓰이던 이름이었으며 이때문에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의 아내 이름이라고 널리 받아들여지게 된듯합니다. 


앨드기스는 에드먼드 아이언사이드의 두 아들들인 에드워드와 에드먼드의 어머니일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만 당대 많은 중세 여성들처럼 그녀에 대한 다른 기록은 더 없다고 합니다.




에드워드 "추방자Exile"

앨드기스의 아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