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러시아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64) 바덴의 루이제 : 알렉산드르 1세의 황후(네번째)

엘아라 2018. 5. 30.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ㅎㅎㅎ 과수원에서 글을 씁니다. -0-;;;;

데이터가 별로 없어서...ㅠ.ㅠ 데이터 구걸을 했더니 "다음달에 주면 안되겠냐"라고...ㅠ.ㅠ

안되면 리필쿠폰으로..-0-;;;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64) 바덴의 루이제 : 알렉산드르 1세의 황후(네번째)'



바덴의 루이제

러시아의 옐리자베타 알렉세예브나 황후

Princess Louise of Baden 

 Elizabeth Alexeievna

( Елизавета Алексеевна),

(13/24 January 1779 – 4 May/16 May 1826)




옐리자베타는 매우 아름답고 재능이 많은 여성이었지만 그녀는 수줍음이 많았으며 시댁 식구들과 잘 지내지 못했었습니다. 그녀는 남편인 알렉산드르를 사랑했고 남편의 정치적 문제를 지지하고 응원했지만 부부 사이는 점차 멀어지게 됩니다. 부부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기 보다는 사회적 지위와 체면을 통해서 서로에게 존중하는 사이였으며  결국 부부는 서로 다른 연인들을 만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특히 1799년에는 알렉산드르는 이후 오래도록 정부가 되는 마리야 나리신스카야의 관계를 시작하기 시작하면서 아내에게 등을 돌리게 됩니다.. 이 관계는 특히 옐리자베타에게 타격이 큰데 그녀의 시댁 식구들은 모두 마리야 나리신스카야를 좋아했으며 이것은 안그래도 시댁 식구들과 사이가 나빴으며 궁정에서도 그리 입지가 크지 않았던 옐리자베타에게 궁정에서 힘든 일이 되었을 것입니다. 마리야 나리신스카야는 오래도록 알렉산드르와 관계를 맺었고 아이들도 태어났었습니다.



마리야 나리신스카야


1801년 파벨 1세가 암살당하고 알렉산드르가 황위를 잇게 되면서 엘리자베타 역시 황후가 됩니다. 그녀는 정치적으로 힘들어하는 남편 알렉산드르에게 용기를 북돋우고 의무를 수행하도록 격려했다고 합니다. 사실 알렉산드르는 아버지의 죽음을 묵인했었기에 어느정도 죄책감이 있었기에 힘들어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옐리자베타는 황후로써 궁정에서 크게 힘이 없었습니다. 왜냐면 그녀의 시어머니인 마리야 표도로브나 황태후가 궁정에서 실권을 장악하고 있었으며 아들의 곁에서 안주인 역할을 했고 알렉산드르 역시 아내보다 어머니를 더 높이 대우했기에 결국 황태후의 지위에 가리게 된것이었죠.게다가 옐리자베타는 황태후와 사이가 나빴기에 궁정에서 더욱더 소외당했을 것입니다.


게다가 알렉산드르 1세의 정부였던 마리야 나리신스카야는 좀 더 야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녀는 황제와 정식으로 결혼하고 싶어했으며 아마 황제와의 사이에서 아이를 갖게 되면서 그의 정식 아내가 되려고 시도를 했었던듯합니다. 하지만 이일은 성공하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알렉산드르는 마리야를 떠나지 않았고 옐리자베타는 궁정에서 더욱더 힘들었을 것입니다.



알렉산드르 1세


옐리자베타는 이전의 차르토리스키가 떠나면서 그와의 관계가 멀어진뒤 근위대 장교였던 알렉세이 오코토니코프와 연인관계가 된것으로 추정합니다. 하지만 둘사이에 오간 편지들은 그녀가 죽은뒤 니콜라이 1세가 모두 없애버렸기에 둘사이가 정확히 어떤 관계였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게다가 1807년 그는 사망하는데 동시대 많은 사람들은 그의 죽음에 황제 알렉산드르 1세나 아니면 그의 동생인 콘스탄틴 파블로비치 대공이 연루되어있다고 여겼었다고 합니다.


엘리자베타는 1806년 딸인 옐리자베타 알렉세예브나를 낳았는데 많은 이들이 그 딸이 황제의 딸이 아니라 오코토니코프의 딸이라고 여겼다고 합니다. 1807년 오코토니코프가 죽은뒤 옐리자베타는 딸에게 모든 애정을 다 쏟았습니다만 옐리자베타의 둘째딸 역시 태어난지 15개월만인 1808년 사망했고 딸의 죽음은 다시 한번 옐리자베타에게 충격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인 알렉산드르는 아내인 옐리자베타와 아이를 잃은 슬픔을 함께 나눴으며 이것은 부부사이의 관계를  잠시나마 좀더 낫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부는 서로 간에 아이를 가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지 않았었으며 부부사이는 여전히 의례적이었고 알렉산드르는 정부들에게로 돌아가게 되죠.



옐리자베타 알렉세예브나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