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러시아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57) 뷔르템베르크의 조피 도로테아 : 파벨 1세의 아내(두번째)

엘아라 2018. 4. 4.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사실 글을 쓸때는 뭐랄까 한사람은 한번에 다 써야 글이 통일성이 있거든요

아니면 분량이 적어진다거나 글이 들쑥날쑥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57) 뷔르템베르크의 조피 도로테아 : 파벨 1세의 아내(두번째)




뷔르템베르크의 조피 도로테아

러시아의 마리야 표도로브나 황후

파벨 1세의 황후

Maria Feodorovna 

( Мария Фёдоровна)

 Duchess Sophie Dorothea of Württemberg

(25 October 1759 – 5 November 1828) 


1776년 조피 도로테아는 헤센-다름슈타트의 루드비히와 약혼했습니다만 그해에 러시아의 파벨 표트로비치 대공과 결혼했던 나탈리야 알렉세예브나가 아이를 낳다가 사망합니다. 그녀가 죽자 프리드리히 2세는 다시 한번 러시아 황실 결혼에 관여하는데 조피 도로테아를 파벨의 두번째 아내감으로 제안한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프리드리히 2세가 역시나 이익을 생각해서였을 것입니다. 조피 도로테아의 아버지는 그의 휘하 장군이었으며 조피 도로테아의 어머니는 대왕의 조카이기도 했었기에 프로이센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그녀가 러시아의 황후가 된다면 프로이센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피 도로테아는 이미 약혼중이었기에 문제가 됩니다. 결국 이 문제는 조피 도로테아의 약혼자였던 헤센-다름슈타트의 루드비히가 약혼을 파기하는 대신 돈을 받기로 하면서 마무리 됩니다. 약혼에서 자유로워진 조피 도로테아는 이제 러시아 황태자의 두번째 아내가 될 준비를 합니다. 조피 도로테아의 어머니는 딸이 러시아로 시집가는 것에 대해서 그다지 탐탁치 않아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러시아 군주들이 매우 불행한 경우가 많았기에 자신의 딸도 그런 운명에 말려들까봐 걱정했던 것이었죠. 하지만 조피 도로테아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기로 했었다고 합니다.



헤센-다름슈타트의 루드비히 10세

헤센의 대공 루드비히 1세

조피 도로테아의 전 약혼자


예카테리나 2세 역시 조피 도로테아에 대해서 좋게 생각합니다. 여제는 조피 도로테아가 매우 잘 교육받은 것을 좋아했으며 특히 조피 도로테아가 여제와 같은 곳에서 태어났으며, 또 이름이 예카테리나 2세가 정교회로 개종하기 전의 이름과 같았기에 더 호의적이 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여제는 아들을 조피 도로테아와 만나게하기로 결정합니다.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2세는 이 혼담을 진행했고 조피 도로테아를 파벨과 만나게 하기 위해서 베를린으로 초대합니다. 그리고 조피 도로테아는 러시아의 황태자를 만나게되죠.


둘의 만남에서 파벨은 조피 도로테아에 대해서 키크고 위트있고 똑똑하며 많이 수줍어하지는 않다고 어머니에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조피 도로테아는 자신의 남편이 될 파벨이 까다로운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그녀는 곧 파벨에 대해서 호의적 감정을 가졌고 이 감정은 장래의 남편에 대해서 열렬한 마음이 되게 합니다. 곧 조피 도로테아는 이제 결혼을 하기 위해 러시아로 떠났고 러시아에 도착한 뒤 러시아 황위계승자의 부인이 될 사람으로 러시아 정교회로 개종합니다. 그리고 개종하면서 '마리야 표도로브나'라는 이름을 받게 됩니다.



파벨 표트로비치 대공

러시아의 파벨 1세


이제 마리야 표도로브나로 불리게 되는 조피 도로테아는 1776년 9월 26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러시아의 황태자인 파벨 표트로비치 대공과 결혼해서 러시아의 황태자비인 마리야 표도로브나 대공비가 됩니다.


결혼후에도 마리야 표도로브나는 남편인 파벨에 대해서 한결같이 애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성격이나 행동등은 그녀에게 충분히 실망스러울수도 있었지만 그녀는 늘 남편을 사랑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녀와 시어머니인 예카테리나 2세와의 관계를 경직시키는 일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제는 새 며느리에 대해서 처음에는 호의적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제는 아들과 사이가 나빴으며 이런 상황은 마리야 표도로브나가 중간에서 어려운 상황이 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그녀는 남편에 한결같은 애정을 가지고 있었기에 남편을 못마땅해하는 시어머니에 대해서 충분히 반감을 가지게 되었을 것입니다.



마리야 표도로브나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