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월요일 : 정부들

정부들과 그 후손들...(127) 잉글랜드 헨리 1세의 서자들

엘아라 2017. 1. 30.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이제 나머지는 대충 뭉쳐서 하려고 합니다.=-=


정부들과 그 후손들...(127) 잉글랜드 헨리 1세의 서자들



헨리 1세

화이트 쉽 난파 이후의 헨리 1세



헨리 1세는 정식 결혼한 아내외에 많은 여성에게서 자녀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그들 대부분을 자신의 아이로 인지했습니다. 하지만 중세시대에 혼외자식들의 경우 대부분 죄악의 결과로 여겼으며 이들에 대한 기록이 자세히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특히 딸들의 경우에는 더한데 그나마 결혼해서 자녀가 있는 경우 좀 덜한 경우가 많습니다.





Alix or Aline FitzRoy 

(d. before 1141) 


앨리스 피츠로이는 헨리 1세의 수많은 정부들중 한명과의 사이에서 낳은 딸이었습니다. 헨리 1세는 그녀를 딸로 인지했고 이때문에 앨리스는 귀족가문으로 시집갈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몽모렝시의 영주이자 프랑스의 루이 7세의 신하였던 마티에우 드 몽모렝시와 결혼합니다. 그와의 사이에 다섯아이를 낳았다고 합니다.


몽모렝시 가문의 문장


그녀는 아마 1141년 이전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왜냐면 그녀의 남편인 마티에우는 프랑스의 국왕 루이 6세의 과부였던 사보이의 아델라이드와 재혼하기 때문입니다. 

앨리스와 마티에우의 손자였던 몽모렝시의 마티에우 2세는 뛰어난 군인이자 정치가였다고 합니다.





Maud or Matilda Fitzroy

  

헨리 1세의 자녀들중 마틸다 피츠로이라는 이름의 딸들이 좀 많습니다. 그중 한명은 화이트쉽 난파사건때 동생인 윌리엄 애설링과 함께 익사했던 퍼치 백작부인입니다.

그외에도 세명의 딸들이 마틸다 피츠로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집니다.


첫번째는 몽티빌리에의 모드라고 알려진 딸입니다. 그녀는 몽티빌리에의 노트르담 수녀원의 수도원장으로 이복여동생(또는 이복 언니)인 마틸다 황후의 조언자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두번째는 브르타뉴 공작인 코난 3세와 결혼하는 마틸다 피츠로이입니다. 그녀와 코난 3세는 1113년 이전에 결혼한것으로 추정되는데 왜냐면 둘의 첫아이가 1114년에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둘의 아들은 아버지보다 먼저 죽었고 결국 딸인 베르타가 아버지의 브르타뉴 공작령을 상속받는데, 베르타는 리치먼드와 콘웰 백작이었던 팡티에브르의 알란과 결혼했었기에 오래도록 브르타뉴 공작은 오래도록 리치먼드 백작 지위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세번째는 모드 피츠로이 또는 콘스탄스 피츠로이로 알려진 딸입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이사벨 드 보먼트로 이사벨은 1대 레스터 백작인 로버트 드 보먼트의 딸이었습니다. 이사벨은 이후 1대 펌브로크 백작이었던 길버트 드 클레어와 결혼했으며, 남편이 죽은후에는 아일랜드에 가있었던 귀족중 한명인 헤르베 드 몽모렝시와 재혼합니다.




Fulk FitzRoy 

(1092-1132?) 


풀크 피츠로이는 역시 헨리 1세와 그의 정부중 한명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에빙던 수도원의 수도사가 되었다는 기록 외에는 거의 기록이 없다고 합니다.



Gilbert FitzRoy


길버트 피츠로이는 역시 헨리 1세의 아들인것만 알려져있으며 1142년 사망했다는 사실 외에는 알려진바가 없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