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화요일 : 에스파냐

에스파냐의 인판타들...(45)인판타 마리아 이사벨 : 이사벨 2세의 조카

엘아라 2016. 11. 22.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이사벨 2세가 에스파냐의 왕위에 오르면서 여성계승자들에 대한 "인판타"지위 역시 부여되기 시작합니다.

이때문에 아주아주 복잡해질것같았지만 의외로 간단하게 정리됩니다.

분가쪽 아들들은 대부분 귀천상혼하고, 딸들의 경우 외국왕족과 결혼하면서 왕위계승권을 포기하거나 아니면 가문 남자들과 결혼하거나 아니면 미혼으로 사망합니다.-0-;;


어쨌든 그때문에 이사벨 2세의 여동생이었던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의 딸들 역시 인판타였습니다.

그래서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의 자녀들에 대해서 대충 알아볼까합니다.


에스파냐의 인판타들...(45)인판타 마리아 이사벨 : 이사벨 2세의 조카




인판타 마리 이사벨

파리 백작부인

Marie Isabelle de Orléans y de Borbón 

(María Isabel Francisca de Asís Antonia Luisa Fernanda Cristina Amelia Felipa Adelaida Josefa Elena Enriqueta Carolina Justina Rufina Gasparina Melchora Baltasara Matea)

(21 September 1848 – 23 April 1919)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 1848년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와 그녀의 남편인 몽팡시에 공작 앙투안의 장녀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에스파냐의 페르난도 7세의 딸로 여왕 이사벨 2세의 여동생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아버지인 몽팡시에 공작은 오를레앙 가문 출신의 프랑스의 국왕 루이 필리프의 아들이었습니다.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이 태어나던해에 그녀의 할아버지였던 루이 필리프가 프랑스 국왕에서 물러났었으며, 이후 이모인 이사벨 2세 역시 에스파냐 왕위에서 물러났습니다. 이런 상황은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의 아버지인 몽팡시에 공작이 에스파냐 왕위에 대해 야망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지는 상황을 만들었으며 이모인 이사벨 2세와 그 주변 가족들과 몽팡시에 공작의 가족들이 마찰을 빚게 만듭니다.



몽팡시에 공작 앙투안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은 에스파냐와 프랑스를 오가면서 살았던 부모를 따라 함께 에스파냐와 프랑스를 오가며 살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프랑스쪽 친척들과 자주 만나게 되었을 것으로 이때 그녀는 남편이 될 남자를 만나게 되었을 것입니다.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은 1864년 사촌이자 프랑스의 왕위계승요구자였던 파리 백작 필리프와 결혼합니다. 파리백작 필리프는  루이 필리프의 손자로 그의 아버지는 몽팡시에 공작의 형이었던 오를레앙 공작 페르디낭 필리프 였습니다. 아버지가 일찍 사망하면서 필리프는 할아버지의 뒤를 이어 프랑스의 왕위계승 요구자로 살았었습니다.



파리 백작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은 결혼후 "파리 백작부인"이라고 불리게됩니다. 당시 프랑스에서 왕위계승 요구자는 프랑스에서 사는 것이 금지되었기에 마리아 이사벨은 결혼후 남편과 함께 여기저기 옮겨다니면서 살게 됩니다. 처음에는 할아버지가 망명생활을 했던 영국으로 가서 살았습니다만 1871년 프랑스로 돌아와 살수 있었다고 합니다. 파리와 노르망디에 있는 집에서 거주했었던 이들은 1886년 다시 프랑스를 떠나야했으며,다시 영국으로 갔었습니다. 파리백작은 영국에서 사망햇고, 남편이 죽은뒤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은 프랑스로 돌아올수 있었는데 이후 에스파냐와 프랑스를 오가면서 살았었던듯합니다. 그리고 1919년 세비야 근처에 있던 자신의 성에서 사망했습니다.



파리백작 부부


인판타 마리아 이사벨과 파리 백작 사이에는 모두 여덟명의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그중 첫째딸인 아멜리 도를레앙은 후에 포르투갈의 국왕 카를로스 1세와 결혼해서 포르투갈의 왕비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남편과 장남이 그녀의 눈앞에서 암살당하는 것을 목격했도 둘째아들마저 죽이려 들자 암살자에게 달려들어서 아들의 목숨을 구했었습니다.

둘째딸인 엘렌 도를레앙은 빅토리아 여왕의 장손이었던 웨일즈의 앨버트 빅터(에디)와 사랑에 빠졌었습니다. 하지만 종교의 차로 결국 둘은 결혼하지 못했고 이후 엘렌은 아오스타 공작과 결혼했으며 아마 다음대의 이탈리아 왕가의 수장은 엘렌의 후손이 될것입니다. 

셋째딸인 이사벨은 사촌이었던 기즈 공작 장과 결혼했습니다. 후에 기즈 공작은 오를레앙 가문의 수장이 됩니다. 

넷째딸인 루이즈는 양시칠리의 카를로와 결혼합니다. 루이즈의 딸인 마리아 메르체데스는 후에 에스파냐의 왕위계승 요구자였던 바르셀로나 백작 후안과 결혼했습니다. 이때문에 에스파냐의 국왕이 되는 후안 카를로스는 루이즈의 외손자가 됩니다.

장남인 필리프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프랑스의 왕위계승 요구자가 되었습니다만 후손없이 사망했습니다.

차남과 삼남은 일찍 사망했으며 막내아들인 몽팡시에 공작 페르디낭 역시 후손없이 사망합니다.



아멜리 도를레앙

포르투갈의 왕비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