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의 왕비들

잉글랜드의 왕비들...(58) 나바라의 후아나 : 헨리 4세의 왕비 (첫번째)

엘아라 2016. 2. 11.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헨리 4세가 재혼한줄은 몰랐드랩니다.-0-;;;;


잉글랜드의 왕비들...(58) 나바라의 후아나 : 헨리 4세의 왕비 (첫번째)




나바라의 후아나

브르타뉴 공작부인

잉글랜드의 왕비

Joan of Navarre

Joanna of Navarre

(c. 1370 – 10 June 1437)

후대의 상상화


나바라의 후아나는 나바라의 국왕이었던 카를로스 2세와 그의 아내이자 프랑스의 공주인 잔 드 발루아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인 카를로스 2세는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인물로 프랑스 왕위를 노렸으며 여러번 편을 바꾼 인물이었죠.


후아나의 아버지인 카를로스 2세는 나바라의 여왕인 후아나 2세와 그녀의 남편인 에브뢰 백작 필리프(나바라의 펠리페 3세)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카를로스 2세의 가계는 프랑스의 카페 왕가와 매우 밀접한 연관이 되어있었죠.



후아나의 아버지

나바라의 카를로스 2세


나바라의 여왕 후아나2세는 프랑스의 국왕이었던 루이 10세의 딸이었습니다. 루이 10세는 프랑스의 국왕 필리프 4세와 그의 아내인 나바라의 후아나 1세의 아들로,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2세의 왕비였던 이자벨 드 발루아의 오빠이기도 했습니다. 루이 10세의 아들이었던 장 1세가 후계자없이 사망한뒤, 후아나 2세의 숙부들이었던 필립과 샤를에게서도 남성후계자가 없으면서 '살리카법'을 따르던 프랑스의 왕위는 발루아 가문으로 넘어가게 되었죠.(...그래서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3세가 어머니를 통해서 자신이 프랑스 국왕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100년 전쟁이 시작된것입니다.) 반면 여성의 계승권을 인정하던 나바라는 후아나 1세의 장남인 루이 10세의 딸인 후아나가 여왕이 된 것이었습니다.



후아나의 할머니

나바라의 후아나 2세

프랑스의 잔

프랑스의 루이 10세의 딸


카를로스 2세의 아버지인 에브뢰 백작 필리프는 에르뵈 백작 루이의 아들로, 프랑스의 국왕 필리프 3세의 손자이기도 했습니다. 에브뢰 백작 루이는 필리프 3세의 아들로 필리프 4세의 이복동생이기도 했었죠. 


결국 카를로스 2세는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프랑스 왕가의 후손이었으며 이런 관계는 그가 발루아 가문 출신의 국왕들만큼이나 왕위계승권이 있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왜냐면 발루아 가문 출신으로 첫 국왕이 된 필리프 6세는 필리프 3세의 손자였는데 카를로스의 아버지 역시 필리프 3세의 손자였기 때문이었죠. 게다가 카를로스의 어머니는 프랑스의 공주였기에 비록 여성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정치적으로는 이런 상황이 매우 유리할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프랑스의 장 2세와 나바라의 카를로스 2세



후아나의 어머니인 잔 드 발루아는 "선량왕" 장 2세와 그의 부인인 보헤미아의 유타(프랑스 식으로는 본느)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와 카를로스의 결혼은 아마 정치적 목적이 강했을 듯합니다. 장 2세는 왕위계승권을 노리는 카를로스를 달래기 위해 딸인 잔을 결혼시켰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사실 원래 잔은 브라반트 공작의 후계자와 결혼하기로 했지만 약혼자가 일찍 죽는 바람에 카를로스와 결혼하게 된 것이었죠.



후아나의 어머니

잔 드 발루아 

프랑스의 공주


카를로스는 주로 프랑스에 머물면서 프랑스 왕위를 얻기 위한 여러가지 일들을 했습니다. 특히 그는 자신의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행동을 합니다. 그는 이익을 위해 장인인 장 2세의 적이었던 잉글랜드와 손을 잡거나, 처남이었던 도팽이 권력을 잡는데 힘을 보태거나, 후에 다시 도팽과의 마찰을 일으키기도 했었죠. 사실 이것은 어쩔수 없는것이 카를로스는 혈연관계 덕분에 프랑스 내 영지가 엄청나게 컸으며 이것은 프랑스 왕권에 위협이 되는 상황이기에 프랑스 국왕은 카를로스를 경계하게 된것이었죠. 이렇게 되자 카를로스는 또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이익이 되는 편으로 자꾸 편을 바꾸게 된것이기도 합니다. 



카를로스 2세의 체포 명령을 내리는 장 2세


아마 후아나는 다른 많은 중세 여성들과 비슷한 교육을 받았을 것입니다. 당대 여성들은 귀족이나 왕족이라도 그리 많은 교육을 받지 않았는데 주로 식솔들을 관리하고 바느질등을 배웠었습니다. 좀더 많이 배울경우 예술이나 글을 읽을수 있는 정도로 교육을 받았었죠.


후아나의 운명은 다른 많은 중세 왕족 여성들처럼 정략결혼이 결정되었을 것입니다. 특히 그녀의 아버지의 행동을 보면 그것은 명확한 일이었죠. 하지만 후아나의 결혼은 아버지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1.위키 피디어

2.위키 소스 중 나바라의 조앤

https://en.wikisource.org/wiki/Joan_of_Navarre_(DNB00)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