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특집

[새해특집]데지레 클라리...번외편(3) 데지레의 후손들

엘아라 2013. 1. 10.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번외편으로 대충 이번주를 마감하기로 했습니다.

뭐 쥐어짜니까 글쓸것이 나오긴 하군요..ㅎㅎㅎㅎ


이번에 할 내용은 데지레의 후손들에 대한 것입니다. 유럽의 군주들중 현 스웨덴 국왕.덴마크 여왕,노르웨이국왕,벨기에 국왕,룩셈부르크 대공은 모두 데지레의 후손들입니다.

북유럽쪽의 국가들은 19세기말 20세기초쯤 "범스칸디나비아 주의"가 유행했었고 이때문에 북유럽국가들의 공주들이 다른 왕가로 시집가는 경우가 종종있었습니다.

특히 스웨덴의 공주들은 왕위계승자와 결혼한 예가 꽤 이습니다.


[새해특집]데지레 클라리...번외편(3) 데지레의 후손들


스웨덴의 칼 14세 요한과 데시데리아 왕비 사이에서는 자녀가 딱 한명있었습니다. 바로 아들이자 후계자였던 오스카르 1세였죠. 오스카르라는 이름은 아일랜드 전설에 나오는 영웅으로 당시 유행하던 책에 나오던인물이었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고 있던 나폴레옹이 데지레의 아들이 태어나자 그의 대부가 되었고 이 "오스칼(Oscar)"이라는 이름을 붙여줬다고 합니다. 이후 북유럽에서 이 이름을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스웨덴의 오스카르 1세

데지레의 외아들


오스카르 1세는 어려서 스웨덴에서 자랐으며 스웨덴어를 빨리 익혔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스웨덴 사람들은 오스카르 1세를 완전히 스웨덴인으로 받아들였으며 그의 자유주의 정책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오스카르 1세의 아내는 로이히텐베르크의 조제핀으로 외젠 드 보아르네와 바이에른의 아우구스테 공주의 딸이었죠. 스웨덴식으로 요세피나라고 불렷던 그녀의 이름은 할머니인 조제핀 드 보아르네의 이름을 딴것이기도 했었습니다. 할머니 조제핀처럼 아름다웠던 여성이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제핀 보다는 어머니 아우구스테 공주를 더 많이 닮았다고 생각한다죠.) 오스카르 1세와 요세피나 왕비는 처음에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했었지만, 오스카르 1세가 결혼 생활내내 바람피웠다는 사실이 들통나면서 요세피나 왕비는 이후 평생 남편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고 고통스러워했다고 합니다.


오스카르 1세의 부인

요세피나 왕비

조제핀 드 보아르네의 손녀



오스카르 1세와 요세피나 왕비 사이에서는 모두 다섯아이가 태어나는데 이중 국왕이 되는 칼 15세와 오스카르 2세에게만 후손이 있었습니다. 칼 15세에게는 외동딸인 로비사 공주만이 있었죠. 공주는 한때 왕위계승후보자로 거론되기도 했었지만 숙부인 오스카르 왕자에게서 아들이 태어나자 왕위는 숙부에게 가게 됩니다. 이것은 살리카법을 적용하는 노르웨이 때문이었는데 재미난것은 후에 로비사 공주의 아들이 노르웨이 국왕이 된다는것이죠. 로비사 공주는 덴마크의 프레데릭 8세와 결혼합니다. 둘의 결혼은 전형적인 정략결혼이었는데 특히 로비사 외동딸이라서 지참금이 많았기 때문에 덴마크 왕위계승자와 결혼할수 있었습니다. 

로비사는 덴마크의 왕비가 되었으며 그녀의 큰아들은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10세가 되었고 둘째아들은 노르웨이의 호콘7세가 되죠. 로비사를 통해서 덴마크와 노르웨이 군주들은 데지레의 후손이 되죠.



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 국왕들

맨 왼쪽이 로비사의 둘째아들인 노르웨이의 호콘 7세이고 맨 오른쪽이 로비사의 큰아들인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10세입니다. 가운데는 로비사의 사촌인 스웨덴의 구스타프 5세



오스카르 2세는 아들만 넷이 있었는데 그중 둘째아들은 귀천상혼 막내아들은 미혼이었습니다. 큰아들인 구스타프5세는 스웨덴의 국왕이 되죠. 오스카르 2세의 셋째아들인 칼 왕자에게는 세명의 딸과 아들 한명이 있었습니다. 칼 왕자의 딸들인 마르가레타,매르타,아스트리드는 각각 덴마크,노르웨이.벨기에로 시집가게 됩니다. 마르가레타는 덴마크의 악셀왕자와 결혼했습니다. 매르타는 노르웨이의 올라프 5세와 결혼했고 현 노르웨이 국왕의 어머니가 되죠. 아스트리드는 벨기에의 레오폴 3세와 결혼했었습니다."백설공주"라는 별명을 가졌던 아스트리드 공주는 벨기에 국민의 사랑받던 왕비였지만 교통사고로 일찍 사망하게 됩니다. 그녀의 두아들은 모두 벨기에의 국왕이 되었고 현 벨기에 국왕의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고명딸이었던 조제핀-샤를로트는 룩셈부르크의 장대공과 결혼해서 현 룩셈부르크 대공의 어머니가 됩니다.

이때문에 데지레는 매르타를 통해서 다시한번 노르웨이 국왕의 조상이 되고, 아스트리드를 통해서 벨기에 국왕과 룩셈부르크 대공의 선조가 됩니다.



아스트리드와 세아이들

저기가운데 아스트리드가 안고 있는 아이가 현 벨기에 국왕입니다.

맨 오른쪽의 여자아이가 조제핀-샤를로트로 현 룩셈부르크 대공의 어머니죠

가운데 아이는 전 벨기에 국왕인 보두앵입니다.



구스타프5세는 아들만 셋있었는데 막내아들은 미혼으로 사망했으며 둘째아들인 빌헬름 왕자의 외아들인 렌나르트 왕자는 귀천상혼햇었죠. 큰아들인 구스타프 6세 아돌프는 첫번째부인인 코넛의 마거릿과 사이에서 모두 다섯아이가태어납니다. 큰아들인 구스타프 아돌프는 현 스웨덴국왕의 아버지였죠. 다른 아들들은 귀천상혼하거나 후손이 없었습니다. 고명딸인 잉리드는 덴마크의 프레데릭 9세와 결혼해서 현 덴마크 여왕의 어머니가 됩니다. 또 막내딸인 앤-마리는 그리스의 콘스탄티노스 2세와 결혼해서 그리스의 왕비가 되었죠. 이때문에 데지레는 잉리드를 통해서 다시 한번 현 덴마크 군주의 조상이 되고, 그리스 왕가와도 연결이 됩니다. 



덴마크의 잉리드 왕비

현 덴마크 여왕의 어머니이자, 그리스 왕비의 어머니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