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역사이야기

아자이 세자매 : 두번째 장녀 차차 (요도도노,도요토미 히데요리의 어머니)

엘아라 2011. 2. 15.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일본어를 읽을수 있으면 자료를 더 많이 얻을텐데 일본어는 못읽어서 말입니다.

 

그래서 그냥 위키들을 보고서 적당히 알아서 적으려합니다.

일본어 위키는 대충 한자어 몇개는 아니까..한자보고 뜻을 때려맞춰볼까합니다만..그럼 이상한 소리를 하게될 위험성이 커서 말입니다..아하하...-0-;;;;(또 애용하는 구글 번역기를 좀 봐야할듯..)

 

아자이 세자매 : 첫째 차차 - 요도도노,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측실이자 그의 후계자였던 도요토미 히데요리의 어머니

 

 

차차

요도도노

淀殿

Yodo-dono (淀殿) or Yodogimi (淀君)

(1569 경 – 1615)

 

후에 요도도노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아자이 나가마사와 오이치노 가타의 장녀는 어린시절의 이름이었던 차차(茶々)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고 합니다. (요도도노라는 이름 역시 후대에 나오는 것으로 그냥 존칭쯤으로 된다고 합니다--;;; 역시나 옛날 일본 여성들의 이름은 저에게는 매우 난해합니다.)

 

아버지 아자이 나가마사의 죽음과 가문의 몰락이후 어머니와 함께 외가인 오다 가문에 몸을 의탁하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삶은 다른 오다 가문 사람들의 삶 처럼 외삼촌인 오다 노부나가의 죽음으로 크게 바뀌게 됩니다. 그녀의 어머니 오이치노 가타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반대 세력이었던 시바타 가쓰이에와 혼인을 하게 됩니다. 이때 딸들은 어머니와 떨어져 다른곳으로 가죠.

어머니와 새아버지의 죽음이후, 차차와 여동생들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보호아래 있게 됩니다. 

 

이후 차차의 삶은 변화하게 되는데, 전 일본을 장악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측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차차는 어머니 오이치와 매우 닮아서 아름답고 키가 컸다고 알려져있는데,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이치를 사모했엇으며, 이때문에 그녀와 닮은 차차를 측실로 맞이했다고 합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그냥 거부감이 드는 사람..--;;;

역시나 나는 한국사람인가봐-0-;;;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는 "네네"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정실 부인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출세하지 못했던 시절에 그에게 시집갔습니다. 결혼할 당시 네네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보다 신분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남편을 출세시키는데 무척이나 큰 공을 세웠던 네네는 아이를 낳지 못했고, 친척들을 보살피고 양자들을 많이 들였다고 합니다. 후에 차차의 여동생이었던 고우가 결혼한 남자 역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카이자 양자였습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측실로 차차는 곧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아들을 낳아줍니다. 아들 쓰루마스가 태어나면서 매우 기뻐했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아이가 병사하자 상심했다고 합니다. 이 아들이 아플때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아들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해 멀리 외국에서까지 의사를 청할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차차는 첫아이가 죽은 2년후 다른 아들을 낳죠. 그가 바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후계자가 되는 도요토미 히데요리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리가 태어난후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자신의 친아들을 위해 당시 후계자로 지목되었던 양자이자 조카인 도요토미 히데쓰구를 죽이기도 합니다. (오사카 성에 갔을때 봤던 이야기가 이 내용인듯..--;;;;)

 

 

도요토미 히데요리

차차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아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후계자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은후 아들 도요토미 히데요리가 아버지의 뒤를 이었고, 차차는 가문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가는 가장이 됩니다. 그녀는 점차 강성해지던 도쿠가와가와의 협력을 모색했으며, 아들인 도요토미 히데요리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손녀인 센히메를 결혼시키기도 합니다. (센히메의 어머니는 차차의 막내 여동생인 고우였습니다. 고우는 남편이 죽은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아들이자 후계자가 되는 도쿠가와 히데타다의 부인이 됩니다.)

 

하지만 결국 토쿠가와 이에야쓰는 도요토미가문을 공격했고, 오사카성을 함락시킵니다. 이때 차차는 아들 도쿠가와 히데요리와 함께 자결했다고 합니다. 차차의 조카이자 히데요리의 부인이었던 센히메는 성이 함락되기직전 구출되었는데, 남편이 죽었을때 그녀의 나이가 19살이었다고 합니다.

 

 

오사카 성에 있는 차차와 도요토미 히데요리의 제단

....난 왜 못봤지-0-;;;

 

 

오사카 성

....갔을때 소방훈련하고 있더라는...-0-;;;

 

NHK 사극 "고우-공주(히메)들의 전국"에서 차차는 어머니 오이치를 매우 닮은 여성으로 나옵니다. 그녀는 어머니의 모습 뿐만 아니라 강인한 성격까지 물려받은것으로 나옵니다. 일편에서 오다 가문과 아자이 가문이 전쟁을 하고 있던 중, 오이치는 아이를 갖게 되었다는것을 압니다. 그래서 아이를 낳지 않는 편이 더 낫다고 판단하면서 아이를 지우려하는데, 이때 어린 차차가 여동생을 데리고 어머니에게 "아이를 지운다면 저와 동생도 같이 죽겠다"라고 합니다. 칼을 들고 죽으려면 죽어보라는 어머니 앞에서 "그 아이는 저와 제 동생에게는 남동생이나 여동생이 됩니다."라면서 아이를 죽이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목숨을 건진 아이가 후에 차차를 죽음으로 몰아가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며느리가 되는 고우입니다. (드라마 전개가 재미나더라구요.=-=;;)

 

자료출처

위키피디어 : 영어, 한국어, 일본어(구글 번역기)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본인(맨 마지막의 오사카성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