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러시아

러시아의 여대공들...4.니콜라이1세의 딸들과 손녀들

엘아라 2009. 10. 7. 03:58

 

니콜라이1세의 딸은 모두 세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손녀는 알렉산드르2세의 두딸을 제외하고는 세명이 있었습니다. 둘째아들인 콘스탄틴 대공의 딸인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과 베라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 그리고 막내아들인 미하일 대공의 딸인 아나스타샤 미하일로브나 여대공이었죠.

이중 앞쪽에 포스트에서 다룬 사람은 올가 니콜라예브나 여대공, 알렉산드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베라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입니다. 이분들은 앞쪽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고 나머지 두명인 마리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과 아나스타샤 미하일로브나 여대공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니콜라이1세

 

 니콜라이1세의 황후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

프로이센의 샤를로테

 

 

 

첫번째는 니콜라이1세의 딸인 마리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입니다.

 

 

 

 

마리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

로이히텐베르크 공작부인

Grand Duchess Maria Nikolaievna of Russia

 (Russian: Мария Николаевна)

(18 August 1819 – 21 February 1876)

 

마리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은 니콜라이1세와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의 큰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완고한 아버지를 닮아서 고집이 셌는데 연애결혼을 했습니다.

마리야 여대공은 로이히텐베르크 공작인 막시밀리안과 사랑에 빠졌죠. 이것은 러시아 황실에서 경악스러운 일이었는데 막시밀리안의 아버지는 바로 외젠 드 보아르네로 나폴레옹의 양자였죠. 나폴레옹과 적대적 관계였던 러시아에서 막시밀리안과 결혼하겠다는것은 경악스러운 일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로이히텐베르크 공작이었던 외젠은 겨우 프랑스의 귀족출신이었고 장인인 바이에른 국왕에 의해 공작령을 얻은 처지라 러시아 여대공의 남편감으로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었죠.

둘의 양가는 서로 반대했는데, 러시아쪽은 앞의 이유로, 막시밀리안의 어머니인 아우구스테는 마리야가 카톨릭이 아니라 정교회를 믿기 때문에 반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둘은 결혼합니다.

딸이 겨우 공작부인밖에 되지 못하는 것과 자신의 외손주들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아질것을 우려한 니콜라이1세는 사위에게 로마노프스키 공칭호를 쓰고 HIH를 쓰도록 허락합니다.

이렇게 연애결혼했지만, 둘은 곧 사랑이 식었고 서로 다른 사람과 연애질을 했다고 합니다.-0-;;;

막시밀리안이 사망하자, 마리야 여대공은 후에 왕족이 아닌 귀족과 귀천상혼했지만, 완고한 아버지에게는 비밀로 했다고 합니다.

 

 

마리야의 남편

로이히텐베르크의 막시밀리안

 

 아이들과 함께 있는 마리야 여대공

 

나이든 후의 모습

..마리야 여대공의 모습을 보면 앗 니콜라이1세 닮았다..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죠-0-;;; 

 

 두번째는 니콜라이1세의 둘째딸인 올가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입니다.

 

 

 

올가 니콜라예브나 여대공

뷔르템베르크의 왕비

Grand Duchess Olga Nikolaevna of Russia 

Queen Olga of Württemberg,

(September 11, 1822 – October 30, 1892)

 

올가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에 대해서는 이미 앞쪽 포스트에 잠시 글을 썼습니다. 앞쪽의 올가라는 이름의 여대공과 대공비 (http://blog.daum.net/elara1020/8464064) 를 참조해주세요.

 

 

올가의 남편

뷔르템베르크의 카를 1세

 

나이든 후의 올가 여대공

..역시나 니콜라이1세를 닮았다..를 외쳤다죠.

 

세번째는 니콜라이1세의 막내딸인 알렉산드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입니다.

 

 

 

니콜라이1세의 딸 알렉산드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

헤센-카셀의 공비

Grand Duchess Alexandra Nikolaevna of Russia

(24 June 1825 - 10 August 1844)

 

알렉산드라 니콜라예브나 여대공에 대해서도 역시 앞쪽 포스트가 있습니다. 불운했던 러시아의 알렉산드라 여대공들(http://blog.daum.net/elara1020/7203703) 를 참조해주세요

 

 

 

헤센-카셀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프리드리히 빌헬름의 누이인 루이제는 덴마크의 크리스티안9세와 결혼해서 덴마크 왕비가 됩니다.

 

네번째는 니콜라이1세의 손녀인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입니다.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

그리스의 왕비

Olga Constantinovna of Russia (Russian: Великая Княжна Ольга Константиновна),

 later Queen Olga of Greece (Greek: Βασίλισσα Όλγα των Ελλήνων)

 (3 September 1851 – 18 June 1926),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은 니콜라이1세의 둘째아들인 콘스탄틴 니콜라예비치 대공과 그의 부인인 알렉산드라 이오시포브나 대공비의 큰딸로 태어났습니다.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에 대해서는 이미 앞쪽 포스트에 잠시 글을 썼습니다. 앞쪽의 올가라는 이름의 여대공과 대공비 (http://blog.daum.net/elara1020/8464064) 를 참조해주세요.

 

부모와 형제 자매와 함께 있는 올가 여대공

왼쪽에서 두번째 남자는 사촌인 로이히텐베르크 공작의 아들입니다.

 

남편인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1세와 함께

 

남편 아이들과 함께

가운데 강아지를 데리고 있는 남자는 사촌이자 후에 사위가 되는 파벨 알렉산드로비치 대공입니다.

 

 

 

 

 

 

다섯번째는 니콜라이1세의 손녀인 베라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입니다.

 베라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

뷔르템베르크의 공작부인

Grand Duchess Vera Constantinovna of Russia

(February 16, 1854 – April 11, 1912,)

(Russian: великая княгиня Вера Константиновна)

 

 

 

베라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은 위의 올가 여대공의 여동생입니다.

베라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에 대해서 역시 앞쪽 포스트에 글이 있습니다. 베라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뷔르템베르크의 공작부인) (http://blog.daum.net/elara1020/8464065) 를 참조해주세요

 

남편과 함께 있는 베라 여대공

 

두딸과 외손주들과 함께 있는 베라 여대공

 

 

 

마지막은 니콜라이1세의 손녀인 아나스타샤 미하일로브나 여대공입니다.

 

 

 

아나스타샤 미하일로브나 여대공

메클렌부르크-슈베린의 대공비

Grand Duchess Anastasia Mikhailovna of Russia

 (Russian: Анастасия Михайловна)

(28 July 1860 – 11 March 1922)

 

아나스타샤 미하일로브나 여대공은 니콜라이1세의 막내딸인 미하일 니콜라예비치 대공과 그의 부인인 올가 표도로브나 대공비의 고명딸로 태어났습니다. 미하일 대공은 무척이나 완고한 사람이었고, 올가 대공비 역시 엄격하기만 해서 둘의 아이들은 부모의 따뜻한 관심을 하나밖에 없는 누이인 아나스탸사 여대공에게 원했고, 누이에게 열광했다고 합니다. 미하일 대공역시 딸을 사랑해서 늘 공무를 볼때 딸을 데리고 다녔다고 합니다.

아나스타샤 여대공은 18살이 되기전 메클렌부르크-슈베린의 프리드리히 프란츠3세와 결혼합니다. 그는 병약했으며 피부병을 앓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략결혼이었기에 그와 결혼하는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나스타샤 여대공은 독일에 적응하지 못했고, 다행히 병약했던 남편의 요양을 위해 프랑스에 오래 머물렀다고 합니다. 프리드리히-프란츠3세는 사고로 사망했는데 그가 죽었을때 자살이라는 소문과 더불어 아나스타샤 여대공이 남편의 죽음과 관계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합니다.

여대공은 남편이 죽은후 프랑스에서 살았다고 합니다.이후 비서와의 사이에서 아들을 한명 낳았는데 임신초기에 여대공은 복부에 종양이라고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여대공은 남편과의 아이들은 물론 이 아이와도 사이가 좋았다고 합니다.

 

 

아나스타샤 여대공의 아버지 미하일 니콜라예비치 대공

 

아나스타샤 여대공의 어머니 올가 표도로브나 대공비

 

남편과 함께 있는 아나스타샤 여대공

 

아나스타샤 여대공의 두딸

알렉산드리네(후에 덴마크 왕비)와 체칠리에(후에 독일의 황태자비)

 

아나스타샤 여대공의 아들

프리드리히 프란츠4세

 

자료출처

위키피디어

그림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

http://commons.wikim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