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

마리아 월폴 : 글로스터와 에든버러 공작부인 (1736-1807)

엘아라 2009. 6. 29. 01:2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빅토리아 여왕의 자녀들 대부모를 적다가 글로스터의 소피아 마틸다 공주에 대해서 봤답니다. 그리고 그 어머니에 대해서 봤는데 어머니가 마리아 월폴로 왕가출신도 아니었고, 게다가 부모가 정식으로 결혼한 상태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월폴이라는 성을 어디서 많이 들어봤는데, 찾아보니 조지1세때부터 조지2세때까지 권력을 잡았던 수상이 로버트 월폴이더군요. 마리아 월폴은 그의 손녀입니다.

 

 

 

 

마리아 월폴

와우그래이브 백작부인

글로스터 공작부인

Maria Walpole (10 July 1736 – 22 August 1807)

 

마리아 월폴은 정치가였던 에드워드 월폴과 그의 정부인 도로시 클레멘츠의 딸이었습니다. 에드워드 월폴의 아버지인 로버트 월폴은 조지1세때부터 권력을 잡았던 수상으로 조지2세와 사이가 무척이나 나빴지만, 권력을 계속 유지했던 인물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영국에서는 국왕이 아니라 수상이 권력을 장악하는 의회정치 형태가 완전히 정착했다고 하던가 그렇습니다.^^*

부모가 정식으로 결혼하지 않았기에, 마리아의 지위는 "사생아"였고, 친척들과의 관계는 공식적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마리아의 아버지

에드워드 월폴경

(Sir Edward Walpole)

영국의 정치가 

 

1759년 마리아는 2대 와우그래이브 백작인 제임스 와우그래이브와 결혼합니다. 제임스 와우그래이브의 할머니는 제임스2세와 아라벨라 처칠의 사생아인 헨리에테 피츠제임스였다고 합니다. 결혼후 마리아은 와우그래이브 백작부인 (countess Waldegrave) 가 됩니다.

 

2대 와우그래이브 백작

제임스 와우그래이브

(Earl of Waldegrave, James Waldegrave)

 

와우그래이브 백작과 사이에서 레이디 엘리자베스 로라 와우그래이브, 레이디 샬럿 마리아 와우그래이브,레이디 안나 호레이셔 와우그래이브 이렇게 세명의 딸이 태어납니다. 하지만 1763년 마리아의 남편은 사망합니다.

 

 마리아의 첫번째 결혼에서 태어난 세 딸들

 

 

1766년 마리아는 국왕 조지3세의 동생인 글로스터 공작 윌리엄 헨리와 비밀결혼합니다. 둘이 결혼을 숨겼던 이유는 마리아가 과부인데다가, 사생아로 태어났기에 왕가에서는 당연히 반대할것이기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1772년 왕실결혼법이 통과되기 전 정식으로 결혼했기에 의회에서는 둘의 결혼을 정식 결혼으로 인정합니다. (왕실결혼법은 글로스터 공작의 동생인 컴벌랜드 공작이 평민인 결혼경험이 있는 여성과 결혼한것에 화가난 조지3세가 조지2세의 모든 후손들은 통치왕가의 후손들과 결혼하지 않을경우 합법적인 결혼으로 인정하지 않고 그 후손들의 상속권을 박탈한다는 내용입니다.)

의회의 인정으로 마리아는 글로스터와 에든버러 공작부인 전하 (Her Royal Highness The Duchess of Gloucester and Edinburgh) 라는 칭호를 얻었지만, 조지3세는 이 결혼에 화를 냈으며 마리아가 궁정출입을 못하도록했다고 합니다.

 

글로스터와 에든버러의 공작

윌리엄 헨리

그의 아버지는 조지2세의 장남이었던 웨일즈공 프레데릭이었고,

 형인 조지3세가 할아버지의 뒤를 이어 국왕이 되었죠. 

 

 

마리아와 글로스터 공작 사이에는 모두 세아이가 태어났습니다. 딸인 소피아 마틸다와 캐롤라인 그리고 아들인 윌리엄 프레드릭이었습니다. 성인이 될때까지 살아남은 아이들은 소피아 마틸다와 윌리엄 프레드릭이었죠. 마리아의 아이들은 조지2세의 증손자였기에 HH(His/Her Highness)칭호를 써야했습니다만, 윌리엄 프레드릭이 조지3세의 딸인 메리 공주와 결혼하면서 HRH가 됩니다.

마리아의 딸인 소피아 마틸다는 결혼하지 않았고, 아들인 윌리엄 프레드릭은 자녀가 없었습니다.

 

 

마리아의 딸인 글로스터의 소피아 마틸다 공주

어린시절

 

마리아의 아들인 2대 글로스터와 에든버러의 공작 윌리엄 프레데릭
그는 사촌이자 조지3세의 딸인 메리 공주와 결혼했습니다.

 

 

마리아의 며느리 메리 공주

글로스터 공작부인
메리 공주는 원래 정혼자가 있었는데, 부모가 언니먼저 시집보내기전에 결혼을 못시킨다고 했는데 언니가 결혼하기 전에 정혼자가 먼저 죽었습니다. (왕실에서는 메리 공주가 공식적으로 상복을 입는것을 허용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피디어

그림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