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

영국 왕실의 대부모들...1. 엘리자베스2세 부부의 대부모들

엘아라 2009. 6. 10. 00:27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인터넷을 뒤지다가 무척이나 재미나고 중요한 사이트를 발견했답니다.

바로 영국 왕실 가족들의 세례식 기록을 정리해놓은 사이트더라구요.

사이트 주인장님 존경합니다...

 

어쨌든 거기 있는 분들을 적어볼까합니다.

원래 살아있는 분은 관심이 없긴 하지만 앨리스 왕자비 전기를 읽은후 여왕님 부부에 대해서 쬐금 관심이 생기긴 했지만 그분들은 뭐랄까 글적기가 껄끄럽다죠. 아하하하

어쨌든 늘 그렇듯이 기준점부터 역사를 거슬러 올라갑니다. (여왕님 부부의 자녀들과 손주들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출처 사이트를 참조해주세요.)

 

 

1.에든버러 공작 (HRH The Duke of Edinburgh)

 

 

필립공

(사실 칼라 사진은 적응이 안돼요..ㅠ.ㅠ) 

 

에든버러 공작인 필립공은 1921년 코르푸의 몬 레포스에서 태어났습니다. 필립공의 부모는 그리스의 안드레아스 왕자와 그의 부인인 바텐베르크의 앨리스입니다. 둘은 각각 덴마크의 크리스티안9세와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의 후손입니다. 때문에 필립공 역시 모계로도,부계로도 여왕님과 친척관계가 되시죠.(모계로는 8촌, 부계로는 7촌)

코르푸의 몬 레포스는 필립공의 아버지인 안드레아스 왕자가 아버지인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1세에게서 물려받은 집입니다. 필립공의 가족들에게는 그곳이 집이었습니다만 필립공이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가족들은 모두 망명해야했고, 필립공의 누나들은 망명생활동안 늘 그리스를 그리워했다고합니다.

 

출생: 1921년 5월 28일(율리안력. 정교회는 율리안력을 씁니다.)/6월 10일 (그레고리우스력)
세례식 : 코르푸에 있는 St. George's Church in the Old Fortress (Palaio Frourio)
세례명 : 필립포스 (Philippos, Philip)

대부모들 :

1. 그리스의 올가 왕비 : 필립공의 친할머니,  필립공의 사촌인 그리스의 올가 공주가 대리

(올가 공주는 안드레아스 왕자의 형인 니콜라오스 왕자와 러시아의 옐레나 블라디미로브나의 딸입니다. 후에 유고슬라비아의 섭정공비)

 

 

필립공의 할머니 올가 왕비

러시아의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여대공 


2. 코르푸 시 의회: 코르푸 시장인 알렉산드로스 코코토스와 코르푸 시의회 의장인 스틸리아노스 마니아리지스가 대리 (...그리스 이름도 힘들어요..ㅠ.ㅠ)

 

사진을 못찾아서 끼워넣은 코르푸섬 시청-0-;;;;

단체가 대부모가 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필립공의 사촌이자 콘스탄티노스1세의 막내딸인 예카테리니 공주는 그리스 군전체가 대부모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결혼할때 그리스 군에서 혼수를 지원해줬다고 합니다.^^*

 

 

필립공의 세례식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잘 찾아볼수 없나 봅니다. 필립공의 누나인 소피아 공주(하노버의 공비)가 대부모들이 올가 왕비와 코르푸 시의 회였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례식 날짜도 정확하지 않구요. 앨리스 왕자비의 전기에도 필립공의 세례식이나 대부모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당시 그리스는 전쟁중이었고, 필립공의 아버지인 안드레아스 왕자 역시 전선에 나가있었습니다

 

 

 

2. 엘리자베스2세 (현 영국 여왕님, HM The Queen)

 

 

엘리자베스2세, 현 영국 여왕님

(역시나 칼라사진은 적응안됩니다.-0-;;; 여왕님도 맨날 흑백사진으로만 봐서..) 

 

여왕님은 태어날 당시 왕위계승 서열3위였습니다. 첫번째는 웨일즈공 (후에 에드워드8세), 두번째는 아버지인 요크공작이었죠. 여왕님은 태어났을때 요크의 엘리자베스 공주였습니다만, 아버지가 왕이 되면서 왕위계승자가 되죠. ^^* 조지5세 부부가 여왕님을 무척이나 예뻐하셨다는데, 조지5세부부에게 첫번째 손주였으니 얼마나 예쁘셨을까라는 생각을 한답니다.

 

출생 : 1926년 4월 21일

세례식 : 버킹엄 궁전의 the Private Chapel, 1926년 5월 29일 (요크의 대주교)

세례명 : 엘리자베스 알렉산드라 메리

(여왕님의 세례명은 어머니,증조할머니,할머니 이름입니다. 세분의 Queen이름을 따서 지으셨군요.^^*)
대부모들

1. 영국의 조지5세 : 여왕님 할아버지

 

조지5세

여왕님 할아버지 

 

2. 코넛공작 아서 : 빅토리아 여왕의 아들, 할아버지의 숙부 -0-;;;(the queen's great-great-uncle)

 

코넛 공작 아서

그는 무척이나 오래 살았는데 조카인 바텐베르크의 빅토리아 공비(헤센의 빅토리아)가 어린 그리스 외손녀들을 데리고 아서에게 인사를 시켰을때 그는 아이들에게 "너희가 나를 먼 조상으로 만드는구나"라고 했다고 합니다. (이때 소개받았던 세실이 결혼해서 아이들을 낳았을때-이 아이들은 필립공의 조카들이 되겠죠.-도 살아계셨다고 합니다.)

 

3. 클라우드 보위스-라이언,14대 Strathmore and Kinghorne 백작 : 여왕님 외할아버지

 

스트레이트모어경

여왕님 외할아버지 

(크헉..색깔입힌 사진도 적응 안돼요..ㅠ.ㅠ) 


4. 메리 왕비 : 여왕님 할머니

 

조지5세의 왕비인 메리 왕비

테크의 메리

전 조지5세와 메리 왕비를 좋아한다죠..^^* 왕가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점이 제 맘을 혹하게 만드시는 분들이라죠. (그 최선이 늘 다른 이들의 비판 대상이 되었다는점도 그렇구요. )

 

5. 프린세스 로열 메리,헤어우드 백작부인 : 여왕님 고모

 

 

프린세스 로열 메리

여왕님 고모, 헤어우드 백작부인

 

6. 레이디 엘핀스톤: 여왕님 이모인 레이디 메리 보위스-라이언 (위키에 사진이 없네요..ㅠ.ㅠ)

 

 

제가 참고한 사이트에는 외할아버지가 대부모라고 나오는데 위키에는 외할머니가 대부모중 한명이라고 나오네요. 일단 위키보다 참조한 사이트를 우선순위로 생각할까 싶거든요.^^*

그런데 빅토리아라는 이름을 넣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그러면 영국의 여왕님 이름들이 다 들어가는거 아닙니까..이름에서부터 준비된 여왕님이 되셨을텐데 말입니다. 아하하...

 

자료출처

1.Yvonne's Royalty Home Page 

http://mypage.uniserve.ca/~canyon/index.htm

2,Alice :Princess Andrew of Greece (2000, Hugo Vickers)

3,위키피디어

 

그림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