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화요일 : 에스파냐

레온의 인판타들...(6)히메나 알폰소 : 알폰소 5세의 딸(?)

엘아라 2022. 9. 27.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음냐..자료가 없고 사실 추정인 사람인데 그냥 합니다.

왜냐구요 자료가 별로 없으니 읽을것이 없는...것은 아니고 관련해서 읽은 것이 아까워서 몇마디 아니라도 막 적어볼까합니다.

 

레온의 인판타들...(6)히메나 알폰소 : 알폰소 5세의 딸(?)

 

히메나 알폰소

Jimena Alfonso

(1037이후에 사망)

 

히메나 알폰소는 알폰소 5세와 그의 두번째 아내인 팜플로나(나바라)의 우라카 그라세스의 딸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히메나 알폰소의 존재는 1036년 레온의 강력한 귀족중 한명이었던 페르난도 군데마리스가 어머니인 히메나 알폰소와 아내와 함께 이복누나이자 수녀였던 군트로도 군데마리스에게 기부한 목록에 나와있다고 합니다.

 

레온의 알폰소 5세

 

사실 히메나 알폰소의 존재에 대해서 추론하게 된 이유는 엘시드의 아내인 히메나 디아스가 이 페르난도 군데마리스의 손녀로 추정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히메나 디아스의 아버지는 오비에도의 백작이었던 디에고 페르난데스이며 어머니는 크리스티나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여성이었습니다. 그런데 레온의 국왕 알폰소 6세(알폰소 5세의 아들)가 카스티야 출신으로 형인 산초 2세의 가신으로 형에게 충성스러웠지만 산초 2세가 죽은뒤 애매한 위치에 놓인 엘시드를 회유하기 위해서 자신의 "친척"인 히메니 디아스와의 결혼을 주선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히메나 디아스는 알폰소 6세와 혈연관계가 있는 것이 분명했으며 이 혈연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여러 이야기중 하나가 히메나 디아스의 어머니인 크리스티나가 페르난도 군마리스와 레온의 인판타인 히메나 알폰소의 딸이라는 주장을 하는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히메나 디아스, 엘시드의 부인,19세기 작품

 

하지만 포르투갈 쪽 기록에서는 페르난도 군마리스의 아내는 갈리시아-포르투갈의 강력한 귀족 가문 출신이었던 무니아도나  오르도네스라고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