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왕족이야기

루마니아의 미하이 전 국왕 사망 (2017.12.5)

엘아라 2017. 12. 7. 11:29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음 기분이 꿀꿀하게 있었는데 미하이 전 국왕이 사망하셨군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분이라 평화롭게 사망하신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했던 분이라...마음이 좀 우울하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루마니아의 미하이 전 국왕 사망 (2017.12.5)


2011년 90세 기념으로 루마니아 의회에서 연설했을 때의 모습

왼쪽에 흰옷을 입은 여성은 장녀이자 후계자로 선포된 마르가레타입니다.(그옆은 그녀의 남편이군요..헐...루마니아도 많이 봤는지 살아있는 사람을 알아보는군요..ㅠ.ㅠ)




루마니아의 미하이 전 국왕이 스위스의 자택에서 12월 5일 96살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미하이 전 국왕은 루마니아의 카롤 2세와 그의 아내였던 그리스의 엘레니 공주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린시절 매우 불우하게 자랐는데 그의 부모는 이혼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할아버지에 의해 추방당했었습니다. 할아버지가 죽은뒤 왕위를 이엇지만 아버지가 돌아와서 왕위를 뺏았으며 이혼한 아내인 그의 어머니를 멀리 추방하고 아들과 못만나게 했었습니다. 


이후 그의 아버지인 카롤 2세는 2차대전 무렵 나라를 망치고 거액의 국고를 들고 정부와 함께 국외로 도망갔고 어린 미하이가 다시 국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이미 루마니아는 독일과 협력중이었고 실권은 나치에 협조적이었던 장군에게 있었습니다. 2차대전 막바지 무렵에서야 장군을 몰아내고 겨우 실권을 찾았습니다만 이후 그의 루마니아는 공산주의자들과 왕당파들의 내전위기에 직면합니다. 결국 미하이 전 국왕은 내전을 막기 위해 스스로 왕위를 퇴위한뒤 가족과 함께 루마니아를 떠나게 됩니다.(..그래봤자 가족이 엄마밖에 없었군요..ㅠ.ㅠ)


이후 망명국왕으로 테스트 파일럿으로 일했고, 후에는 UN에 큰 공헌을 한 정치가였습니다. 그리고 고 그는 자신의 루마니아를 위해 늘 헌신하려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미하이 전 국왕을 좋아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그는 평생 자신의 지위를 이해하고 그 책임감을 떠 안고 살았다고 생각하거든요. 솔직히 막장의 카롤 2세한테 어떻게 저런 아들이 태어났는지 이해가 안될 정도라죠. 실제로 카롤 2세의 손자이자 미하이 전 국왕의 형의 아들인 사람은 카롤 2세의 손자라는 이름이 무색하지 않게 막장짓을 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그림출처

뉴욕타임스

https://www.nytimes.com/2017/12/05/obituaries/king-michael-romania-dea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