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야기/Vivaldi

[Vivaldi]Orlando 1714 (RV 819)

엘아라 2012. 11. 12. 19:19

안녕하세요 헨델의 늪에서 빠져나와 이제 비발디님께 돌아가고 있는 엘입니다.

ㅠ.ㅠ 이제 헨델님에 대한 경배심이 식어서..줄리오 체사레 마지막 장을 어떻게 써야할지 갈등입니다.

경배심 가득할때 썼어야했는데..ㅠ.ㅠ


하여튼 비발디 오페라들 찾다가 우연히 Orlando 이야기쪽으로 갔습니다.(흑..이것도 헨델님에 대한 경배심 가득할때 헨델의 오를란도,알시나를 들었어야했는데..ㅠ.ㅠ)

원래는 비발디 오페라 "Griselda"를 볼려고 자료를 찾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상하게 흘러서는 나이브에서 새로나오는 비발디 에디션 광고까지 가버린겁니다.

(크헉 한돈하는 비발디 에디션..ㅠ.ㅠ 진자 오늘부터 로또를 사야하나...ㅠ.ㅠ)


사실 제가 이동규의 헨델을 듣고 살짝 반해서 비발디를 듣고 싶어했거든요.

왜냐면 제가 카운터테너들 노래를 듣는 기준은 비발디거든요. 비발디를 제맘에 들게 불러야 다른 노래들도 듣는다죠. 어떻게 불러야하냐고요? 아시다시피 자루스키--;;처럼 부르면 됩니다. 아니면 안드레아스 숄이나..사실 안드레아스 숄은 제취향의 목소리는 아니거든요. 하지만 비발디 부르는거 듣고는 그냥 계속 듣기로 했었답니다. 그리고 헨델님에 대한 경배심 가득할때 숄의 헨델을 미친듯이 들어서 말입니다.(올해 공연에서 왜 그런거야..ㅠ.ㅠ)


하여튼 그거 찾다가 우연히 발견한 광고입니다.


나이브에서 발매된 Orlando 1714 앨범 표지

...26.75파운드라니..ㅠ.ㅠ

씨디도 두개라며!!!

http://www.amazon.co.uk/Vivaldi-Orlando-furioso-Riccardo-Novaro/dp/B008R5OKD8/ref=pd_sxp_f_i



비발디는 Orlando라는 이름으로 두개의 오페라를 작곡했고 한개의 오페라에도 어느정도 관여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기장 늦게 작곡된 Orlando는 제가 한동안 열광했던 그 오페라입니다.--;;; 1727년작품이 이 오페라는 진짜 멋집니다.--;; 물론 헨델님 듣다가 들으니 무척이나 심플하다고 느껴졌지만 그거야 뭐 줄리오 체자레 같은걸 듣고 들으니 그랬던것 아니겠습니다. 

그리고 두개의 오를란도는 1714년경에 작곡된 것으로 먼저 Orlando finto pazzo로 이것은 유명한 오를란도 푸리오소가 아닌 오를란도 이모라토를 바탕으로 쓰여진 곡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어찌나 내용이 복잡하던지 저도 보다가 쓰러지는줄 알았습니다. (오죽했으면 한 사이트에서는 등장인물간의 사랑의 짝대기를 도표로 정리해두기까지 했더라구요.) 하여튼 그래서 대충 말아먹었는데, 그래서 서둘러 이 전해에 올렸던 리스토리의 오페라를 올렸고다고 알려져있었습니다. 리스토리의 오페라는 비발디가 작곡에도 관여했으며 새로 올릴때 노래도 몇곡을 더 넣었다고 알려져있었지만 전체가 비발디 곡은 아니라고 여겨졌었습니다. 그래서 작품번호가 RV Anh 84번이었죠.


그런데 2012년 여름 토리노에 있는 도서관에서 또 비발디의 악보들이 발견됩니다. (이 도서관 도대체 언제쯤 나 다오는겁니까..또 뒤지면 또 나오는건가요..-0-;;) 비발디의 개인 서류중에서 악보가 발견되었는데 거기에는 알려지지 않은 20개의 아리아도 포함되어있다고 하네요.

여기에서 나온 악보가 바로 이 Orlando 1714입니다. 학자들에 따르면 이 오페라는 전체가 비발디가 작곡한것으로 앞쪽에서 언급한것과는 좀 다른 오페라이거나 아니면 앞쪽에서 알려진 오페라가 이 비발디의 오페라가 잘못 알려진것일듯합니다. 사실 여기 악보들은 작곡자 이름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학자들은 아리아들이 비발디 곡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비발디에 의해 작곡된곡이 맞다고 합니다. 결국 새로운 비발디의 작품으로 인정받아서 작품번호가 RV819라고 붙여지게 됩니다.


이 오페라는 두막만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2012년 11월 나이브에서 발매된 비발디의 오페라 

Orlando 1714


더하기...ㅠ.ㅠ

이동규곡좀 더 듣게 해달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