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화요일 : 에스파냐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 : 펠리페 2세의 딸

엘아라 2012. 1. 11.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30년 전쟁 이야기를 잠시 중단하고 다른 이야기를 해야할까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 전쟁이야기가 너무너무너무 싫어요.

음냐 뭔가 재미난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능력이 딸리는군요..ㅠ.ㅠ

 

하여튼 일단 오늘은 땜빵으로 다른 이야기를 할까합니다.--;;

무슨이야기냐구요. 예전에 mymiky 님께서 인판타 이사벨 클라라 이야기을 했을때 동생인 카타리나 미카엘라 이야기도 해달라고 하셨었거든요. 사실 할 이야기가 별로 없어서 그냥 넘어갔는데 없는 이야기라도 대충 쥐어짜야겠습니다..ㅠ.ㅠ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 : 펠리페 2세의 딸, 사보이 공작부인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

스페인의 공주

사보이 공작부인

Catherine Michelle of Spain

(Catalina Micaela de Austria)

(10 October 1567 – 6 November 1597)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는 스페인의 펠리페 2세와 그의 세번째 부인인 프랑스의 엘리자베트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엘리자베트는 앙리2세와 카트린 드 메디시스의 딸이었죠. 엘리자베트는 아름다운 외모로 남편인 펠리페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펠리페는 두 딸들과 매우 다정하게 지냈다고 합니다. 펠리페는 조카인 오스트리아의 안나와 재혼했는데 안나는 사촌이자 의붓딸들인 카타리나 미카엘라와 언니 이사벨 클라라와 사이좋게 지냈다고 합니다.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의 부모

스페인의 펠리페 2세와 그의 부인인 프랑스의 엘리자베트

 

 

 

펠리페 2세의 두 딸들

이사벨 클라라와 카타리나 미카엘라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는 18살때쯤인 1585년 사보이 공작인 카를로 엠마누엘레 디 사보이아와 결혼합니다. 사보이 공작인 카를로 엠마누엘레 1세는 사보이 공작이었던 엠마누엘레 필리베르토와 그의 부인인 베리 여공작 마르가레트의 외아들이었죠. 마르가레트는 프랑수아 1세의 딸로 앙리2세의 여동생이었습니다. 이때문에 카타리나 미카엘라와 카를로 엠마누엘레는 오촌관계이기도 했죠.

 

 

인판타 카타리나 미카엘라의 남편

사보이의 공작 카를로 엠마누엘레 1세

 

펠리페 2세는 사랑하는 딸을 시집보내면서 딸이 떠날때 발렌시아까지 함께 동행합니다. 그곳에서 부부는 배를 타고 사보이로 가게 되죠. 카타리나 미카엘라의 남편인 카를로 엠마누엘레는 매우 뛰어난 인물로 처가인 스페인과 외가인 프랑스 사이를 교묘하게 이용해서 사보이의 영토를 확장하는 등의 일을 했습니다.

 

 

카타리나 미카엘라

 

카타리나 미카엘라는 결혼 12년동안 모두 10명의 아이를 낳았습니다. 이때문에 그녀는 스페인으로 가고 싶어도 갈수 없는 처지였죠. 1597년 카타리나 미카엘라는 30살의 나이로 사망하는데 그해초 아이를 유산한뒤로 몸이 좋지 않았던듯합니다. 사랑하는 딸의 죽음은 펠리페 2세에게도 큰 충격이었는데 카타리나 미카엘라가 죽은 다음해에 펠리페 2세도 사망합니다. 

 

 

카타리나 미카엘라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