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입니다.
...ㅠ.ㅠ 왜 이글이 올라오나 싶으시다면 눈치채셨겠지만 이자보 글을 못썼습니다.
정치 상황이 너무 복잡해서 읽기가 싫어요...ㅠ.ㅠ 저는 그냥 읽기만 하는데도 이렇게 머리아픈데 이자보는 이걸 겪고 결정을 내려야했을것이라 생각하니 진짜 뭐랄까 이자보의 삶이 더 힘들어보인다죠.
하여튼 그래서 은근슬쩍 이 글을 씁니다. -0-;;;;
소설 명란전과 드라마 지부지부응시녹비홍수의 다른점 (34편까지)
명란전 포스터
소설 서녀명란전(지부지부응시녹비홍수)는 본편 220편에 외전 10편으로 구성된 소설입니다. 중국에서는 다섯권으로 출판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편 분량을 보면 아시겠지만 폰트 10으로 A4 10장내외이고 뒷쪽으로 가면 한편이 20장이 되는 경우도 다반사이고 마지막은 30장씩됩니다.--;;;
어쨌든 소설의 내용을 드라마로 다 할수는 없는 것이고 결국 드라마에서는 각색을 통해서 바꾸게 됩니다.
그래서 바뀐 이야기들을 좀 해볼까합니다.
1. "천월"부분이 빠졌습니다. 사실 중국에서 천월내용이 들어가는 드라마를 규제한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보보경심이 인기를 끈후에 실제로 누군가 천월하겠다고 자살을 했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이런 소재를 규제하게 된것이라고 하더라구요. 뭐 명란전은 사실 천월이라는 장치가 큰 영향을 주는 소설이 아닙니다. 명란이 좀더 특출하고 슬기롭게 어려움을 헤쳐나가는데 필요한 장치이자 소설 전체의 개그를 풍부하게 만드는 역할 정도랄까 그렇습니다. 그래서 빼도 상관없는 것이었죠.
드라마에서는 대신에 명란이 갑자기 철이 들게 되는 상황으로 친어머니의 죽음을 목격하는 것으로 바꿉니다. 사람좋고 조용했던 어머니가 집안의 처첩다툼으로 죽음을 당하는 것을 명란이 목격한다는 설정인것이죠. 그래서 살아남기 위해서 철이 들고 조용히 어머니의 복수를 기다리는 것으로 나옵니다.
2. 소설에서는 고정엽을 직접 만나는 것은 명란이 경성으로 돌아온 후입니다.(블로그에서는 아직 안만났습니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고정엽이 성굉이 지방관으로 있던 곳으로 와서 만나는 설정입니다. 그리고 고정엽이랑 장백 오라버니랑 친구가 되고, 명란의 어머니가 죽기 전에 도움을 주는 역할입니다. (이때문에 나중에 명란이 언연과의 혼사를 방해하는 이야기가 나올때 고정엽이 내가 네 어머니를 도와줬건만 너는 나에게 이렇게 원수로 갚냐고 따지는 장면도 나옵니다. 그리고 그 장면이 드라마에서 손꼽히는 웃기는 장면이구요.ㅎㅎㅎ)
3. 등주에서 사는 부분이 빠지고 대신에 바로 경성에 올라온것으로 되면서 등주에서 있던 에피소드도 모두 경성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로 바뀌었습니다.
4. 제형이 명란이네 가숙에 다니는것은 맞는데 대신 고정엽도 다닙니다. --;;;;
5. 제형 에피소드는 사실 소설에서는 아련한 첫사랑에피소드 정도입니다만, 드라마에서는 눈물없이 볼수 없는 소공야 에피소드로 변신했습니다. 흑 ..드라마에서는 명란이도 제형에 대한 마음을 완전히 드러내는것으로 나옵니다. 사실 소설에서는 명란이 칼같이 제형과의 관계를 접었고 확인까지 해주거든요.( 다음달 블로그에 올라갈 양양후부 에피소드에 그 내용이 나옵니다.) 소설에서 명란이는 대아복도 거절할정도지만 드라마에서는 대아복을 받더라구요. 물론 그 대아복 돌려주는 장면은 흑...ㅠ.ㅠ
6.명란이가 유양에 두번가거든요. 이번에 블로그에 올라가있는 유양 스토리와 후에 다시 한번 더갑니다. 그런데 드라마에서는 그냥 그 두번의 유양 스토리를 한번으로 합쳤더라구요. 그리고 한번 간것에 유양에 두번간 스토리를 다 합쳤더군요. 살짝 스포하면 명란이 두번째 유양에 갈때 수적을 만나거든요. 그 스토리가 그냥 처음에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두번째 가서 큰할머니가 돌아가시는데, 그냥 큰할머니 상까지 치루고 오더라구요.
7. 공마마스토리도 좀 바꼈는데 공마마가 온것은 화란의 결혼때문에 온것이고 다른 딸들은 덤으로 배우는 것이었는데 여기서는 명란이와 여란이가 예의범절을 어겨서 벌을 받은 뒤에 할머니가 예절을 가르칠 마마를 모셔오는것으로 바꿨더라구요.
8.고정엽은 여언연과의 결혼이 깨지고 나서 여언홍과 결혼하는 것으로 나옵니다만 드라마에서는 결혼하지 않습니다. 물론 만랑은 나옵니다. 언연의 집에서 난리치는것도 나오구요.
9. 소설에서는 임이낭은 아들딸 결혼한 후에도 살아있지만, 드라마에서는 임이낭이 죽는것으로 나옵니다. 명란이 어머니의 죽음에 대해서 임이낭이 관계를 한것을 알고 복수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10. 소설의 시대적 배경은 명청시대를 혼합한 가상의 시대인 반면 드라마는 송나라때입니다. 이때문에 몇몇 호칭이나 관직명등이 바뀌는듯합니다. 당연히 의상도 바뀌는데 소설에서는 명대 의복을 기준으로 설명하는반면 드라마에서는 송대라니 송나라 시대의 의상을 입습니다. 이때문에 결혼에피소드에서도 아마 의상이 다른듯하더라구요.(참고로 명란이 소설에서는 101편에서 시집갑니다.)
또 몇몇 인물들은 서사가 축소되거나 없어지거나 바뀌기도 했는데 사실 소설에 너무 많은 인물들이 나오고 그 인물들에 대한 설명들도 조금씩 나오는데 그걸 드라마에 다 넣으면 너무 산만해지니 어쩔수 없는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흑..장백오라버니와 해씨 스토리는 좀 안타깝습니다. 제가 드라마에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인 장백 오라버니가 개그 캐릭터로 변신했더라구요. 엉엉엉...장백 오라버니는 엄격하고 똑바른 사람으로 절대 개그캐릭이 아니라 유머가 있는 캐릭터인데 말입니다. 게다가 해씨 역시 부창부수라고 말안하는 남편을 대신해서 말해주는 역할이고 대범하고 예의바른 역할인데 해씨의 이야기도 축소됐더라구요.ㅠ.ㅠ
물론 우리 명란이를 예뻐하고 아끼는 오라버니인것은 변함없어보입니다만...
다른점들이 좀더 있지만 일단 블로그에는 진도를 그만큼 안나가서 더 밝힐수는 없네요..아하하..
우리나라에서 방송한것이라면 그냥 쓸텐데 중국에서 방송하는 것이라서 말입니다.
저 중국방송 실시간으로 보고 있어요.-0-;;(하지만 엄청난 끊어짐이...흑)
그림출처
지부지부응시녹비홍수 공식웨이보
'쓰고있는글들 > 책과 영화,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설 지부지부응시녹비홍수(서녀명란전) (0) | 2019.02.02 |
---|---|
중국 드라마 강산기江山紀 (0) | 2019.01.26 |
Manikaranika -the Queen of Jhanis : 인도 독립 투쟁의 대표적 인물을 다룬 영화 (0) | 2019.01.12 |
지부지부응시녹비홍수知否知否应是绿肥红瘦 2018.12.25일 중국 방송 시작! (0) | 2018.12.21 |
실사판 은혼 2 : 규칙은 깨라고 있는것 보러 갔다가 우연히 어린시절 덕질과 만난.... (0) | 2018.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