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의 왕비들

정복왕 윌리엄 이전의 잉글랜드 왕비들...(5) 켄트의 애드지푸 : 에드워드 더 엘더의 부인

엘아라 2018. 11. 29.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ㅠ.ㅠ 진짜 앵글로-색슨 이름들은 난해합니다.ㅠ.ㅠ


정복왕 윌리엄 이전의 잉글랜드 왕비들...(5) 켄트의 애드지푸 : 에드워드 더 엘더의 부인



켄트의 애드지푸

Eadgifu of Kent (also Edgiva or Ediva

(in or before 903 – in or after 966) 


켄트의 애드지푸는 켄트의 앨도르맨ealdorman이었던 시제헬름의 딸로 그녀의 아버지는 902년에 홀름 전투에서 전사한 인물이었습니다. 앨도르맨은 앵글로-색슨의 고위 귀족을 의미하는 단어로 앵글로-색슨의 고대 부족장을 의미하는 인물로 그 지역의 왕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홀름 전투는 켄트의 앵글로-색슨인들과 데인인들과의 전투였습니다. 이 전투는 웨섹스 가문의 왕위계승문제와 연결되는데, 에드워드 더 엘더가 즉위하고 난뒤 사촌이었던 애설우올드Æthelwold가 왕위계승을 주장했고 데인인과 연대를 해서 켄트 지방을 침공하게 됩니다. 이때 에드워드 더 엘더는 이곳에서 물러났지만 시제헬름을 중심으로하는 켄트 지방의 앵글로-색슨인들이 저항했었으며 이때 시제헬름이 전사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홀름 전투의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데인인들이 이 지방을 유린했다는 기록이 있기에 아마도 데인인들의 승리였을 가능성이 큽니다만 데인인들 역시 국왕이 전사하는등의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고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애드지푸는 아마도 919년 경에 에드워드 더 엘더와 결혼한것으로 추정되는데 잉글랜드의 국왕이 되는 그녀의 아들 에드먼드가 921년에 태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그녀는 에드먼드의 뒤를 이어 국왕이 되는 아들 애드레드도 낳습니다.




에드워드 더 엘더

애드지푸의 남편


애드지푸 역시 다른 많은 여성들처럼 기록이 많이 남아있지 않는데 960년대에 쓰여진 기록에서 그녀가 고다라는 이름의 한 남자와 영지를 두고 분쟁을 일으킨 이야기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애드지푸는 아버지가 죽은뒤 땅을 상속받았는데, 고다는 이 땅을 그녀의 아버지로부터 빚대신 받았다고 주장했었다고 합니다. 결국 애드지푸는 에드워드 더 엘더의 힘으로 이 땅을 되찾는데 이후 그녀의 의붓아들인 애설스탠이 왕위에 오른뒤에 고다가 다시 그 땅에 대한 권리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로 미루어보아서 그녀는 의붓아들인 애설스탠과 사이가 그다지 좋지 않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실제로 애설스탠의 통치기간동안 그녀에 대한 기록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애설스탠이 후계자 없이 사망하면서 애드지푸의 아들인 에드먼드와 애드레드가 왕위에 올랐을때 그녀는 궁정에서 영향력있는 인물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궁정에서 제일 높은 지위의 여성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며느리보다도 더 높은 지위였으며, 그녀가 실질적인 왕비로 궁정을 장악했다고 합니다.



애드지푸의 두아들인 에드먼드와 애드레드



하지만 손자인 애드위그가 즉위한뒤에 그녀는 권력은 물론 그녀 소유의 땅들도 뺏기게 되는데 그것은 아마도 그녀가 애드위그가 아니라 에드먼드의 또다른 아들인 에드가를 지지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후에 지지했던 에드가가 즉위하면서 그녀는 많은 것들을 돌려받았습니다만 이전의 궁정에서의 권력을 되돌리지는 못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966년 이후에 더이상 기록이 없는 것으로 봐서 아마도 이때나 그 이후에 사망한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애드지푸의 두 손자인 애드위그와 에드가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