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왕족이야기

루마니아의 안 왕비 사망 (2016.8.1)

엘아라 2016. 8. 2. 17:23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더워서 널부러져 있다가 그냥 텔레비전을 틀어놨었는데 안 왕비의 사망소식이 나오네요

미하이 전 국왕이 충격이 클듯하네요


..살아있는 왕족들중에 관심갖는 몇 안되는 분 중 하나인데 말입니다.


루마니아의 안 왕비 사망



2014년 발행된 루마니아 우표

미하이 전 국왕과 아내인 안 왕비



루마니아의 미하이 전 국왕의 아내인 안 왕비가 2016년 8월 1일 (현지시간) 92세의 나이로 스위스의 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안 왕비는 부르봉-파르마 가문 출신으로 안 왕비의 할아버지가 파르마 공작인 로베르토 1세로, 안 왕비의 고모중 한명이 오스트리아의 마지막 황후였던 치타황후였습니다. 안 왕비의 어머니는 덴마크 마르가레테 공주로 안 왕비의 외할아버지는 덴마크의 발데마르 왕자로 크리스티안 9세의 아들이기도 했습니다.


안 왕비는 미하이 전 국왕과 영국 엘리자베스 2세의 결혼식때 서로 만나게 됩니다. 엘리자베스 2세의 남편인 필립공과 미하이 전 국왕의 어머니가 사촌관계였고, 비슷한 또래였던 필립공과 미하이 전 국왕은 함께 지낸 경우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둘이 결혼하기전 루마니아는 공산화 되었으며 미하이 전 국왕은 내전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퇴위를 결정했습니다. 퇴위후 안 왕비와 결혼했는데, 안 왕비는 가톨릭을 믿었으며 미하이 전 국왕은 정교회를 믿었기에 종교문제가 걸리게 됩니다. 교황은 안의 결혼을 허락하지 않았고 결국 안 왕비와 미하이 전 국왕은 결혼했는데 안 왕비의 가족들은 파문을 피하기 위해 안 왕비가 가족들의 허락을 받지 않고 결혼했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이후 아마 교황의 허락을 받았는지 가톨릭예식으로 다시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망명중인 국왕의 아내로 살았던 안 왕비는 "다정하다"라는 평가를 받는 여성이었습니다. 그리고 미하이 전 국왕과 무난한 삶을 살았습니다. 단 후계자가 될 아들을 낳지 못해서 딸만 다섯을 얻었는데 아마도 왕비에게는 이것이 스트레스였을 것입니다. 왜냐면 후에 미하이의 조카이자 카롤 2세의 첫번째 결혼으로 태어난 아들의 아들이 자신의 가문의 수장이 되어야한다면서 온갖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미하이 전 국왕의 이미지를 망치기 위해 2차대전중 루마니아 유대인 학살에 미하이가 관여되었다고 주장하거나 자신의 어머니가 정식 결혼이기에 미하이의 어머니인 옐레니 공주와 카롤 2세의 결혼이 무효라고 주장하는등의 일을 했습니다. 2차대전 당시 미하이 전 국왕에게 실권이 없었으며 이때문에 유대인들 학살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그가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뒤에 루마니아가 독일과의 관계를 단절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카롤 2세가 막장이긴 했지만 그가 정식으로 인정한 후계자는 미하이 전국왕 밖에 없는데 말입니다.--;;;)



2015년 루마니아의 우표

젊은 시절의 미하이 전 국왕과 안 왕비


더하기

안그래도 올해초에 미하이 전 국왕이 건강상의 이유로 은퇴했으며 병을 치료중이었는데 아내인 안 왕비가 먼저 사망하네요. 개인적으로 미하이 전 국왕을 좋아하는 관계로 좀 많이 안타깝네요.ㅠ.ㅠ



미하이 전 국왕과 안 왕비의 결혼사진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