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러시아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210) 이리나 알렉산드로브나 : 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 대공의 딸(첫번째)

엘아라 2022. 4. 20.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이리나의 어머니인 크세니아 알렉산드로브나 여대공은 앞에서 해서 생략합니다.

했던 사람 또하긴 그렇잖아요. 그것도 같은 카테고리안에서 넣는것인데 말입니다. =-=

 

로마노프 가문의 여성들...(210) 이리나 알렉산드로브나 : 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 대공의 딸(첫번째)

 

러시아의 이리나 알렉산드로브나 공녀

이리나 유스포바 공비

Princess Irina Alexandrovna of Russia 

Ирина Александровна

(15 July [O.S. 3 July] 1895 – 26 February 1970) 

어린시절의 이리나

 

러시아의 이리나 알렉산드로브나 공녀는 1895년 러시아의 니콜라이 1세의 손자였던 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 대공과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3세의 딸이었던 크세니아 알렉산드로브나 여대공의 첫번째 아이이자 고명딸로 태어났습니다. 

 

알렉산드르 대공과 크세니아 여대공

 

이리나의 아버지인 알렉산드르 대공은 니콜라이 1세의 손자로 이리나의 어머니인 크세니아 여대공과 오촌관계이기도 했었습니다. 크세니아 여대공은 어린시절부터 알렉산드르 대공을 좋아했었습니다. 크세니아 여대공의 부모는 딸이 어린 나이에 결혼하는 것을 원치 않았었으며 알렉산드르 대공이 딸을 행복하게 해줄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이었기에 결혼에 대해서 주저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1894년 알렉산드르 3세는 딸의 결혼을 허락했었으며 특히 건강이 갑자기 나빠지기 시작했던 황제는 자신이 죽기전에 딸을 결혼시켰었습니다. 

 

이리나는 1895년 상트페테르부르크 인근 페테르고프에 있던 알렉산드리아 궁전에서 태어났습니다. 이곳은 니콜라이 1세가 아내인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에게 준 곳으로 이후 왕실 가족들의 거주지중 하나로 사용되던 곳이었습니다.  이리나의 외삼촌인 니콜라이 2세와 그의 아내인 알렉산드라 황후 역시 결혼 첫해를 이곳에서 보내기도 했었습니다. 이리나의 대부모중에는 외삼촌인 니콜라이 2세와 외할머니인 마리야 표도로브나 황태후가 있었습니다.

 

니콜라이 2세 부부와 그들의 딸인 올가 그리고 크세니아와 딸인 이리나 그리고 마리야 황태후와 크세니아의 여동생인 올가 여대공, 머리가 더 큰애가 니콜라이 2세의 큰딸인 올가입니다.

 

이리나는 매우 행복한 어린시절을 보냈는데 부모는 불행한 결혼생활을 했었지만 자녀들이 이런 생활을 알길 원치 않았었습니다. 이리나는 밑으로 여섯 남동생이 있었으며 이것은 아마도 이리나가 가족들 사이에 더 사랑받는 원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이리나는 사촌들인 니콜라이 2세의 딸들과도 친했는데 특히 이리나는 니콜라이 2세의 큰딸인 올가와 나이가 같았고 이것은 비슷한 또래였던 올가나 타티아나와 치낳게 지내는 원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리나와 남동생들
올가와 타티아나와 함께 있는 이리나

 

이리나는 어린시절 영어식으로 아이린이나 프랑스식으로 이렌느라고도 불렸었습니다. 이리나는 러시아 황실 가족들처럼 영어와 프랑스어를 잘했었으며 이때문에 영어식이나 프랑스식 이름으로도 자주 불렸을 듯합니다. 또 이리나는 부모와 함께 1906년부터 프랑스 남부지방에서 주로 살았었다고 합니다.

 

알렉산드르 대공 부부와 자녀들

 

이리나는 증조할머니인 알렉산드르 2세의 황후였던 마리야 알렉산드로브나 황후를 매우 많이닮았었으며 마리야 황후처럼 우아하고 아름다운 여성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매우 아름답고 황실 가족의 일원일뿐만 아니라 황제의 조카이기도 했던 이리나에게 1903년 혼담이 들어오게 됩니다. 상대는 러시아 최고의 부자중 한명이었던 펠릭스 유스포프였습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