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금요일 : 유럽의 통치 가문들

유럽의 통치가문들...(29) 선대 벨프가문 Elder House of Welf

엘아라 2020. 10. 16.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에스테-벨프 가문을 하려니 이전 벨프 가문도 해야할것 같아서 이렇게 합니다.

아하하..머리 깨질것같아요 ㅠ.ㅠ

 

유럽의 통치가문들...(29) 선대 벨프가문 

 

에스테-벨프 가문은 벨프 가문의 상속녀였던 알트도르프의 쿠니쿤데의 아들이었던 벨프 데스테가 이어받으면서 생긴 가문입니다. 가문의 선조가 벨프이기에 이후 가문도 벨프 가문이라고 부르긴 하지만, 이 벨프 데스테의 외가쪽 가문 역시 벨프 가문이라고 불렀었습니다. 이때문에 두개를 나눌때 앞의 벨프 가문은 구별하기 위해서 선대 벨프 가문이라고 표기하기도 하죠.

 

선대 벨프 가문 또는 부르고뉴에서는 루돌핀 가문이라고 알려진 이 벨프 가문은 프랑크 왕국의 귀족가문으로 9세기 무렵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가문입니다. 특히 카롤링거 왕가가 통치하던 시절 부르고뉴와 슈바벤 지역에서 영향력을 키워가던 가문이라고 합니다.

 

가문에서 전해져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이 가문의 선조는 훈의 국왕 아틸라를 추종했던 인물인 스키리와 그의 아들로 서로마제국을 멸망시켰던 오도아케르와 연결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확인되는 선조는 8세기 인물이었던 아르겐가우의 백작으로 카롤링거 왕가의 첫번째 국왕이었던 피핀(샤를마뉴의 아버지)를 섬겼던 루타르드라고 합니다. 

 

가문이 Guelphs 또는 Welf라는 이름을 쓰게 된것에는 재미난 전설이 전해져옵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전설이고 역사적으로는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합니다.15세기에 쓰여진 처음으로 등장하는 이야기인데, 한 슈바벤의 공작이 후계자가 없자 자신의 사냥꾼의 갓태어난 아들을 자신의 후계자로 내세웠다고 합니다. 이 아이는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모르다가 우연히 알게 된뒤 충격을 받아서 수도원으로 은퇴했으며 죽기전에 이 사실을 고백했고 이후 그의 후손들은Herzog Wolf 이라고 부르면서 벨프라는 이름이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벨프 가문은 두개의 분가로 나뉘는데 이중 부르고뉴쪽이 유명한 가문입니다. 부르고뉴쪽 벨프 가문의 가장 오래된 사람으로 언급되는 인물은 첫번째 알트도르프 백작으로 유디트 황후(루이 르 피우스의 두번째 아내)의 아버지인 벨프라고 합니다. 이때문에 유디트의 남자 형제들은 루이 르 피우스의 궁정에서 승승장구 했었으며, 유디트의 여동생은 루이 르 피우스의 아들이자 동프랑크의 국왕이 되는 루도비쿠스의 아내가 되기도 하죠. 

 

벨프 1세, 유디트의 아버지 (아 이렇게 연결되는군요 --;;; 읽기 귀찮아서 대충 읽었더니..)

 

유디트의 남자형제들중 콘라트의 후손들이 부르고뉴에 자리를 잡기 시작합니다. 콘라트의 손자였던 루돌프는 부르고뉴를 독립영지로 만들어서 스스로 상 부르고뉴 국왕이 되죠. 루돌프 1세의 아들인 루돌프 2세는 현재 부르고뉴 왕국이라고 알려지게 되는 역사적 왕국을 성립하기도 했으며, 이탈리아를 점령하려고도 했었습니다. 루돌프 2세의 아들이었던 콘라트 3세는 신성로마제국을 성립시킨 오토 1세를 지지했었으며 누이였던 아델라이드를 오토 1세와 결혼시키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콘라트 3세의 아들인 루돌프 3세는 후계자 없이 사망했으며 결국 부르고뉴 쪽의 벨프가문은 루돌프 3세 이후 단절됩니다.

 

부르고뉴의 루돌프 3세와 누나인 베르타(프랑스의 왕비)

 

슈바벤쪽의 벨프 가문은 842년 벨프 1세가 슈바벤 백작으로 언급되면서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 벨프 가문이 부르고뉴쪽 벨프 가문과 연결되는 직접적인 증거는 거의 없고 단지 전설에만 의존한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슈바벤의 벨프 1세는 유디트 황후의 아버지였던 알트도르프 백작 벨프의 손자중 한명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이 슈바벤쪽의 영지들이 부르고뉴쪽 벨프 가문의 영지들과 겹치기에 이런 전설이 인정되는 듯합니다만 사실은 알수 없는 것입니다.

(뭐 족보 조작이 흔해서...-0-;;;)

 

이 슈바벤쪽 벨프 가문은 1055년 카린시아 공작이었던 벨프가 후손없이 사망하면서 단절되었고 가문의 영지와 권리는 카린시아 공작의 조카로 어머니를 통해서 상속권을 얻은 벨프 데스테가 얻게 되었고, 11세기 이후 벨프 가문은 이 벨프 데스테의 후손입니다.

 

벨프 3세, 카린시아 공작 벨프, 벨프 데스테의 외삼촌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미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