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금요일 : 유럽의 통치 가문들

유럽의 통치가문들...(26) 말라스피나 가문 : 스피노 세코 Spino secco 분가

엘아라 2020. 9. 25.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팔라비치노 가문은 영어로 정리 잘 안되어있던데 말라스피나 가문은 영어로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0-;;;;

팔라비치노 가문도 이탈리아어를 좀 번역해주세요 엉엉엉...ㅠ.ㅠ

 

유럽의 통치가문들...(26) 말라스피나 가문 : 스피노 세코 Spino secco 분가

 

말라스피나 가문중 스피노 세코 가문의 문장

 

말라스피나 가문은 크게 두개의 분가로 나뉘게 됩니다. 이것은 오베르텡기 가문 출신으로 처음 말라스피나를 썼던 알베르토의 두 손자들인 오비초 2세 말라스피나와 모로엘로1세 말라스피나가 분가를 형성한 것이었죠.

 

그중 오비초 2세 말라스피나의 후손들은 스피노 세코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는 분가를 형성합니다.

오비초 2세 말라스피나의 아들인 코라도 말라스피나는 친척으로 모로엘로 1세의 손자로 오촌이었던 오비초와 함께 가문의 영지를 나누기로 하고 이때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가계를 스피노 세코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것이었습니다.

코라도는 외교관으로 활약했었으며 황제 프리드리히 2세와의 관계로도 유명했습니다. 그는 주로 황제를 지지했었는데 가족의 영지 문제 때문에 황제와 결별하기도 했었지만 다시 황제를 지지했었다고 합니다.황제가 죽은 후에 그는 다시 가문의 지지를 얻길 원했다고 합니다.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아들인 만프레도는 단테의 후원자였는데, 만프레디의 아들중 한명이었던 모로엘로가 단테와 친구가 되었으며 이것은 말라스피나 가문이 단테를 후원하는 계기가 됩니다. 이때문에 단테는 그의 유명한 "신곡"에서 말라스피나 가문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후손들인 스피노 세코 분가는 다시 여러개의 분가로 나뉘게 됩니다.

 

물라초의 말라스피나Malaspina of Mulazzo가문은 아마도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아들인 모로엘로 말라스피나에 의해서 나뉜 분가로 모로엘로는 사르데냐까지 영향력을 넓혔다고 합니다. 물라초의 후작으로 말라스피나 가문은 13세기부터 18세기까지 투스카나의 대공령의 귀족이자 황제의 봉신으로 영향력을 행사했었습니다만 1810년 알레한드로 말라스피나가 후손없이 사망하면서 남성 후손은 단절된다고 합니다.

 

알레한드로 말라스피나, 에스파냐의 해군이자 탐험가

 

카스테볼리의 말라스피나Malaspina of Castevoli 가문은 정확히 누가 가문의 선조인지 애매하다고 합니다만 15세기에 나타난 가문으로 물라초의 말라스피나 가문의 일원이 분가를 형성한 것으로 추정하는듯합니다.  이 가문은 18세기 말에 역시 단절됩니다.

 

지오바갈로의 말라스피나Malaspina of Giovagallo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아들이었던 만프레도의 후손이 이룬 가문이었습니다. 이 가문은 지오바갈로 성을 중심으로 영지를 얻었습니다만 14세기에 단절되었으며, 지오바갈로 지역은 역시 다른 분가였던 빌라발란카의 말라스피나 가문에서 상속받는다고 합니다.

 

빌라발란카의 말라스피나Malaspina of Villafranca는 역시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아들인 프레데리코 말라스피나의 후손들이 형성한 가문이었습니다. 이 가문은 빌라프란카 지역에 있는 말니도 성을 중심으로 이 지역을 통치했었습니다. 이 가문은 다른 말라스피나 가문에 비해서 점차 더 세력이 약해졌으며 결국 16세기가 되면서 아예 모데나 공작 가문의 보호를 청하게 됩니다. (모데나 공작 가문은 에스테 가문으로 오베르텡기 가문의 분가중 하나였기에 결국 같은 가문이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18세기에는 모데나의 공작으로부터 '말라스피나 에스텐시'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프레골라의 말라스피나 Malaspina of Pregòla 가문은 코라도 말라스피나의 아들인 알베르토 말라스피나의 후손들이 이룬 가문입니다. 이 가문은 페르골라 지역을 중심으로하는 영지를 상속받았으며 후에 카라나 성의 영주가 되면서 영지 문제가 좀 복잡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가문은 오래도록 후손들이 남아있었으며 봉건제가 해소된 뒤에도 남았고 현재까지도 후손들이 남아있는데 몇몇은 그리스로 이민을 갔으며 후에는 미국으로도 이민을 갔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