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영국의 왕비들

스코틀랜드의 왕비들...번외편7. 엘리자베스 뮤어 : 로버트 2세의 부인

엘아라 2018. 5. 3.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0-;;;

음냐 스튜어트 가문인데도 자료가 없군요..ㅠ.ㅠ


스코틀랜드의 왕비들...번외편7. 엘리자베스 뮤어 : 로버트 2세의 부인


Elizabeth Mure (died before May 1355)


엘리자베스 뮤어(또는 뮤이어Muir)는 아담 뮤어의 딸로 로왈란드 성에서 태어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로왈란드 성은 뮤이어 가문의 성이으로 알려져있었습니다.


엘리자베스 뮤어는 원래 로버트 스튜어트의 아내가 아니라 정부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들이 태어나기전인 1336년 로버트 스튜어트와 결혼을 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그녀와의 아이가 사생아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이 결혼은 교회법상 성립하지 않는 결혼이었기에 로버트 스튜어트와 엘리자베스 뮤어는 교황의 허락을 받아서 1349년 다시한번 정식으로 결혼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그녀의 자녀들에 대한 계승권리에 대한 문제를 야기시켰을 것입니다.  


왜냐면 부모가 정식으로 결혼하기 전에 태어난 아이들은 부모가 결혼했더라도 "사생아"로 간주되었으며 교황의 사면이 있으면 정식 자식으로 인정은 되었지만 여전히 사생아로 여겨지기도 했었기에 왕위계승문제가 생기게 되면 이것은 애매한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엘리자베스는 로버트 2세와의 사이에서 10명에서 13명의 아이들을 낳았다고 합니다. 


그녀는 남편이 스코틀랜드 국왕이 되기전 죽었기에 스코틀랜드의 왕비가 될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