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이야기/포르투갈

포르투갈의 인판타들...(23) 포르투갈의 이사벨 : 주앙 1세의 딸 (두번째)

엘아라 2017. 11. 7.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음냐 마리 드 부르고뉴랑 막시밀리안 1세랑 혈연관계로 엮이는 것이 포르투갈이랑 관계가 있거든요. 

마리 드 부르고뉴의 할머니가 이 이사벨이고 막시밀리안 1세의 어머니가 이 이사벨의 조카거든요. 그래서 혈연관계로 엮이는....-0-;;;; 


포르투갈의 인판타들...(23) 포르투갈의 이사벨 : 주앙 1세의 딸 (두번째)




포르투갈의 이사벨

부르고뉴 공작부인

Isabella of Portugal 

(22 February 1397 – 17 December 1471) 


1428년 부르고뉴 공작이었던 "선량공: 필리프는 아내를 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미 두번 결혼했었지만 두 아내가 미리 사망한 상태였으며 살아남은 후손도 없었죠. 이런 상황에서 그는 후계자 문제는 물론 외교적 문제도 해결할만한 신붓감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찾은 신부감이 바로 이사벨이었습니다.

선량공 필리프는 잉글랜드와의 동맹을 강화하려하고 있었습니다. 부르고뉴 공작 가문은 프랑스 왕가의 분가중 하나이긴 했지만 백년전쟁 당시 프랑스 왕가와 사이가 이미 틀어져버렸습니다. 필리프의 아버지인 장은 평화협정을 위해 비무장으로 회의에 갔다가 도팽인 샤를(후에 샤를 7세)의 측근에 의해 살해당했는데 선량공 필리프는 아버지의 죽음을 절대 잊지 않았습니다. 부르고뉴 공작은 잉글랜드와의 연결고리를 원했는데 포르투갈의 이사벨은 잉글랜드의 헨리 4세의 조카이자 헨리 5세의 사촌이었기에 잉글랜드와의 연결고리로 적당한 여성이었습니다. 필리프는 포르투갈로 결혼 협상을 할 사람들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포르투갈에서는 이사벨을 시집보내야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며 결국 1429년 이사벨은 부르고뉴 공작과 결혼하게 됩니다.



선량공 필리프


뱃길로 부르고뉴로 가는 길은 매우 위험했는데 폭풍우를 만나서 배 몇척을 잃고 이사벨의 혼수 상당수를 잃은 후에야 이사벨과 그 일행은 간신히 부르고뉴 공작령에 도착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사벨과 필리프는 1429년말 정식으로 결혼했고 1430년초에는 종교예식을 치뤘습니다. 



이사벨과 필리프


부르고뉴에 처음 왔을때 이사벨은 부르고뉴 공작의 궁정과 무척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부르고뉴 공작의 궁정은 당대 유럽에서 가장 부유하고 사치스러운 궁정이었는데 결혼협상을 하러 왔던 부르고뉴 대사는 이사벨을 처음 봤을때 수녀같았다고 이야기할 정도였습니다. 아마도 이런 부르고뉴 궁정에서 처음에는 촌스러웠을 이사벨에 대해서 쑥덕대기도 했을 것입니다.


이사벨은 1430년 봄에 임신했는데 아마 부르고뉴 공작은 이에 매우 기뻐했을 것입니다. 그는 후계자를 원했었는데 아내가 결혼 직후에 임신했기에 그에게는 후계자 문제를 더는 것이었습니다. 필리프는 아내에게 많은 선물을 했으며 임신한 뒤로는 더욱더 많은 선물을 했었습니다. 이사벨은 1430년 첫아이를 낳지만 얼마 살지 못했고 곧이어 두번째 아이를 임신하지만 역시 오래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433년 세번째 아이이자 후에 아버지의 뒤를 이을 아들 샤를 을 낳았습니다.



용담공 샤를

이사벨의 아들, 마리 드 부르고뉴의 아버지


이사벨은 부르고뉴 공작부인으로 예술을 후원했으며 그녀의 궁정에는 예술가들이 늘 함께 했습니다. 하지만 이사벨이 더 빛을 발한 것은 정치적인 면에서였습니다. 그녀는 남편과 아들에게 정치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었는데 이미 잘 교육받았으며 정치에 대한 교육을 받았던 이사벨의 능력이 빛을 발한 것이었을 것입니다. 또 이사벨은 사람들과 많이 교류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했는데 특히 결혼을 중매하는 일에 탁월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1457년 이사벨은 남편을 떠나 생활하기로 결정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아들과 함께 지내고 싶어서였으며 또다른 이유는 난봉꾼인 남편을 떠나 좀더 조용한 삶을 살고 싶어서였다고 합니다. 또 남편과 정치적으로 마찰을 빚으면서 남편에 대한 불만 역시 가중되는데 그런 남편과 함께 지내면서 싸우는것보다는 차라리 남편과 떨어져 지내기로 결정한 것이었죠. 이사벨은 남편을 떠나 자신만의 궁정을 가졌으며 남편인 부르고뉴 공작의 정책에 희생당한 사람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이사벨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