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화요일 : 에스파냐

에스파냐의 인판타들...(35)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 : 페르난도 7세의 딸 (첫번째)

엘아라 2016. 7. 5. 06:0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루이사 페르난다에 대해서는 잘 본적이 없군요.ㅠ.ㅠ


에스파냐의 인판타들...(35)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 : 페르난도 7세의 딸 (첫번째)



인판타 루이사 페르난다

몽팡시에 공작부인

Infanta María Luisa Fernanda of Spain, 

Duchess of Montpensier 

(30 January 1832 – 2 February 1897)



인판타 마리아 루이사 페르난다는 1832년 에스파냐의 국왕 페르난도 7세와 그의 조카이자 네번째 부인이었던 양시칠리의 마리아 크리스티나의 둘째딸로 태어났습니다. 그녀가 태어난 다음해인 1833년 아버지인 페르난도 7세가 사망했고 언니인 이사벨이 3살의 나이로 즉위하면서 루이사 페르난다는 언니의 자녀가 태어나는 1851년까지 에스파냐의 왕위계승자가 되었습니다.



페르난도 7세와 그의 네번째 부인인 양시칠리의 마리아 크리스티나

루이사 페르난다의 부모


루이사 페르난다는 언니와 함께 복잡한 정치적 상황에 휘말렸지만, 언니보다 영향은 덜 받았을 것입니다. 루이사 페르난다의 언니인 이사벨은 정치적 이유때문에 겨우 13살의 나이로 성인으로 선포되었으며, 어린 나이에 너무나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었으며, 여왕인 그녀에게 간섭하는이도 적었기에 결국 이사벨의 삶에 나쁜 영향을 끼쳤습니다. 하지만 루이사 페르난다는 언니인 이사벨과 달리 여전히 미성년으로 보호아래있었기에 그나마 좀 덜 나쁜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루이사 페르난다는 그녀의 지위와 복잡한 정치적 문제때문에 어린 나이에 결혼하게 됩니다. 언니 이사벨의 결혼문제가 대두되었을때, 프랑스 측에서 에스파냐에 접근하게 됩니다. 당시 국왕이었던 루이 필리프는 오를레앙 가문 출신이었는데, 에스파냐의 여왕과 그 후계자와 자신의 자녀들이 결혼한다면, 에스파냐와 프랑스는 다시한번 결혼으로 묶이는 관계가 될것으로 기대했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해서 특히 영국이 반발했으며 영국은 또다른 혼처를 소개시켜주므로써 프랑스와 경쟁관계가 됩니다.


결국 루이사 페르난다의 언니인 이사벨은 사촌인 카디스 공작과 결혼합니다만, 루이사 페르난다는 프랑스측의 제안대로 루이 필리프의 막내아들이었던 몽팡시에 공작 앙투안과 결혼하게 됩니다. 결혼식은 언니 이사벨의 결혼식과 함께 열렸는데, 이때문에 루이사 페르난다는 겨우 열네살의 나이로 22살의 앙투안과 결혼하게 됩니다.



몽팡시에 공작 앙투안


결혼후, 몽팡시에 공작은 에스파냐 왕위계승자의 남편으로 "인판테"칭호를 부여받았으며 둘은 처음에는 마드리드에서 거주하다가 이후 세비야로 옮기게 됩니다. 특히 1848년 프랑스에서 2월 혁명이 일어나면서 몽팡시에 공작의 아버지인 루이 필리프가 왕위를 잃고 쫓겨나게 되면서 몽팡시에 공작은 그냥 에스파냐에 쭈욱 살게 됩니다. 그리고 에스파냐에 있으면서 몽팡시에 공작은 아내의 권리에 집중하게 되고 결국 이상황은 루이사 페르난다가 언니인 이사벨 2세와 껄끄러운 사이가 되게 만들었습니다.


사실 몽팡시에 공작이 루이사 페르난다와 결혼했을때, 아마도 그는 아내나 자신과 아내의 아이들이 에스파냐의 왕위를 이을것이라고 기대했었을 것입니다. 왜냐면 이사벨 2세의 남편이었던 카디스 공작은 당시에 동성연애자이거나 성적으로 문제가 있을것이라고 여겨졌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사벨과 카디스 공작 사이에 자녀가 태어나지 않는다면 에스파냐 왕위는 루이사 페르난다에게 돌아가야하는 것이었죠. 또1848년 루이사 페르난다는 딸인 마리아 이사벨을 낳았지만, 이사벨 여왕에게는 자녀가 없었기에 더 기대를 했었을 것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있는 몽팡시에 공작 부부


하지만 결국 이사벨 2세에게도 자녀들이 태어납니다. 하지만 몽팡시에 공작은 그에 굴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사벨의 아이들은 모두 남편의 자식이 아니라는 의심을 받고 있었기에, 비록 카디스 공작이 법적으로 아이들을 자신의 아이들로 인정했더라도, 에스파냐의 정치적 상황은 매우 혼란스러웠기에, 이사벨의 자녀들에 대해서 의회가 거부를 한다던가 한다면 그 다음 계승권은 몽팡시에 공작의 아내인 루이사 페르난다와 그 자녀들에게 돌아갈것이기에 희망을 버리지 않았었던듯합니다



딸인 아스투리아스 여공 이사벨과 함께 있는 이사벨 2세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