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입니다.
필립공 90살 생일 기념 주간입니다.
뭐 필립공이 90살이라고 제 블로그가 대목을 맞이하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왠지 필립공 어머니인 안드레아스 왕자비 전기를 읽고 났더니 필립공에게 왠지 모를 친숙함을 느낍니다..-0-;;;;;
필립공의 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 1세와 올가 왕비
필립공의 사촌들중 백부인 콘스탄티노스 1세의 아들들 셋은 모두 그리스 국왕이 됐습니다. 그리고 그리스 왕가 역시 여러 왕가와 결혼으로 엮여있습니다. 이때문에 필립공 역시 알고보면 여러 왕가들과 연이 닿아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어떤 왕족들이 필립공이랑 친척관계인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필립공의 백부인 콘스탄티노스 1세는 독일의 조피와 결혼했습니다. 조피는 빅토리아 여왕의 외손녀였죠. 둘사이에는 모두 여섯명의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리스의 콘스탄티노스1세와 그 가족들
애가 왜 다섯밖에 없냐면 막내인 예카테리니 공주는 큰오빠인 게오르기오스 2세가 20살쯤 됐을때 태어나서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리스 왕가는 늦둥이가 유행이라고 생각한다죠.
딸셋 아들셋인데 아들 셋인 게오르기오스,알렉산드로스,파울로스는 모두 그리스의 국왕이 되었죠. 알렉산드로스의 딸인 알렉산드라는 유고슬라비아의 페타르 2세와 결혼했고, 파울로스의 딸인 소피아는 현 스페인 왕비이고, 콘스탄티노스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그리스의 국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쫓겨났다는...)
게오르기오스 1세 부부와 동생인 알렉산드로스 1세
알렉산드로스 1세는 왕족이 아닌 그리스 출신인 아스파시아 마노스와 결혼했습니다.
게오르기오스1세의 부인은 루마니아의 엘리사베타로 게오르기오스 1세의 여동생인 엘레니는 엘리사베타의 오빠인 루마니아의 카롤과 결혼했습니다. 이는 발칸반도의 안정을 위한 정략결혼이었는데....
개인적으로 그리스 남매는 루마니아 남매들 때문에 불행했다고 생각합니다.
알렉산드로스 1세의 딸인 그리스의 알렉산드라와 아들 알렉산다르
알렉산드라는 태어나기전 아버지가 이미 죽었고, 한동안 그리스 왕가에서 어머니 아스파시아 마노스를 인정해주지 않으려했다고 합니다. 아이가 아들일 경우 왕위계승문제가 복잡해기지 때문이었는데 다행히--;;딸인 알렉산드라가 태어나서 이후 그리스 왕가에서는 아스파시아와 알렉산드라를 인정해줬습니다.
파울로스 1세와 부인 프레데리카 왕비
프레데리카 왕비는 웃으면 매우 호감가는 인상이었고, 위트있으며 왕족으로써 의무를 이행할줄 아는 여성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은 정치에 과도한 개입함으로 인해서 모두 빛을 잃고 오직 "정치에 심하게 관여하는 외국 왕비"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됩니다.
파울로스 1세의 자녀들인 스페인의 소피아 왕비와 부인과 함께 있는 콘스탄티노스1세
개인적으로 소피아 왕비는 어머니의 장점만 물려받은 왕비라고 생각합니다.
콘스탄티노스 2세의 부인인 안나 마리아는 덴마크 공주로 현 덴마크 여왕의 여동생이죠.
이때문에 그녀는 스웨덴 국왕과 사촌간입니다.
큰딸인 엘레니는 루마니아의 왕비가 됩니다만 이게 좀 문제가 있습니다. 옐레나 왕비는 왕비가 되기전에 남편이랑 이혼했던가 그렇습니다. 법적으로는 왕비였다나 어쩐다가 그러는데 하여튼 여기가 좀 복잡합니다. 옐레나 왕비의 남편은 "나쁜남자" 카롤2세 입니다. 여자 신세 망치는것도 모자라서 나라까지 말아먹은 인물이죠. --;;;둘째딸인 이리니는 아오스타 공작부인이 됩니다. 아오스타 공작부인은 이탈리아 방계왕가였죠. 이리니의 남편은 크로아티아의 국왕으로 선출됐었는데, 이리니랑 결혼하기전 퇴위해서 왕비가 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막내딸인 예카테리니는 평민 출신의 영국 장교와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영국에서 "레이디 캐서린 브랜드램"으로 불렸으며 공작의 딸과 같은 대우를 받았습니다.
루마니아의 카롤 2세와 그리스의 엘레니 공주
전형적인 "나쁜남자"였던 카롤 2세에게 문제가 많긴 했지만, 옐레나 왕비도 신혼시절부터 애 데리고 친정에 오래 가있는등의 일을 해서 게오르기오스2세와 엘리사베타 왕비처럼 둘도 서로에게 안맞는 사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도 부부사이에 문제가 있음 해결해야지 마누라 버리고 도망가면 안되죠. 도망가면 그냥 도망가던가...아버지 죽고는 집에 돌아와서 마누라 내쫓는것은 더욱더 안되는 일이죠..--;;;;
어쨌든 결론은 카롤2세는 나쁜 남자..--;;;
둘의 외아들 루마니아의 미하이 전 국왕
어려서 아부지가 도망가서 어머니와 지냈는데 할아버지가 죽고 난뒤 국왕이 되긴 했지만 정치적으로 혼란해서 결국 아부지인 카롤2세가 즉위합니다. 그결과는 매우 안 좋았죠.
미하이 전 국왕은 카롤2세가 또 사고치고 돈싸들고 또 도망간 이후, 다시는 아버지를 만나지 않았습니다.
루마니아가 공산국가가 될때 모두들 미하이 국왕이 명할것이라고 여겼습니다만, 그는 국왕으로 끝까지 자릴지키려했습니다. 쫓겨난후에는 테스트 파일럿으로 살았다고 합니다.
루마니아로 돌아온 미하이 전국왕은 20%정도 왕정복고를 지지한다는 국민의 여론조사에 대해서 국민들의 대부분이 동의해야 다시 왕정복고를 할수 있다고 못박았습니다.
.
그리스의 이리니와 예카테리니
이리니는 아오스타 공작부인이 되는데, 여기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이리니의 증손자가 아마도 이탈리아 왕가의 수장이 될거라고 합니다. (이 증손자는 이리니의 사촌인 미카엘의 외손자이기도 합니다.)
필립공의 백부인 게오르기오스 왕자는 마리 보나파르트와 결혼했습니다. 둘 사이에는 두명의 아이가 있었는데 아들인 페트로스는 귀천상혼했고 (이때문에 게오르기오스 왕자는 다시는 아들을 보지 않았습니다.) 딸인 에브예니아는 라지비우우 공과 결혼했다 이혼했으며, 카스텔 두이노 공작과 결혼했다가 역시 이혼했습니다.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 왕자와 부인인 마리 보나파르트
마리 보나파르트는 나폴레옹의 동생 뤼시앵의 증손녀로, 외할아버지가 몬테카를로에 카지노를 소유하고 있었던 부자로 외할아버지의 엄청난 재산을 물려받은 상속녀였습니다. 그녀는 정신분석학을 연구해서 프로이트의 제자이기도 했습니다. 프로이트를 독일에서 영국으로 망명시키는데 기여한 인물이었죠.
마리 보나파르트는 파리에서 진료소를 운영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전 게오르기오스 왕자와 숙부인 덴마크의 발데마르 왕자를 "프랑스의 두 마리를 괴롭힌 숙질간"으로 부릅니다.
필립공의 백부인 니콜라오스 왕자는 러시아의 옐레나 블라디미로브나 여대공과 결혼했습니다. 둘사이에는 세명의 딸이 있었죠 첫째인 올가는 유고슬라비아의 섭정인 파블레와 결혼했습니다. 둘째인 엘리사베트는 퇴링-예텐바흐의 카를 테오도르와 결혼합니다.그의 어머니는 벨기에의 엘리자베트 왕비와 자매간이었죠. 막내딸인 마리나는 영국의 조지 5세의 아들인 켄트공작 조지와 결혼했습니다.
니콜라오스 왕자 부부와 아이들
엘렌에게는 늘 "거만한"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다니지만, 남편과는 매우 행복했다고 합니다.
니콜라오스 왕자의 세 딸들
왼쪽부터 올가,엘리사베타, 마리나입니다.
올가는 원래 덴마크의 프레데릭 9세와 약혼했었는데 중간에 파혼했습니다.
필립공의 숙부인 크리스토포로스 왕자는 두번 결혼했습니다. 첫번째는 상속녀였던 낸시 리즈 부인으로 그녀는 결혼으로 아나스타샤 왕자비 칭호를 얻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암으로 사망하죠. 첫번째 아내가 죽은후 크리스토포로스 왕자는 오를레앙 가문 출신인 프랑수아즈 도를레앙과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오를레앙가문 수장의 딸이었죠. 두번째 결혼으로 외아들인 미카엘 왕자가 태어납니다. 이분이 소설가로 유명한 미셸 왕자라죠.-0-;;
첫번째 부인인 낸시 리즈(아나스타샤)와 어머니 올가 왕비와 함께 있는 크리스토포로스 왕자 와 그의 두번째 부인인 프랑수아즈 도를레앙
낸시 리즈이야기는 앞쪽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둘의 아들인 마카엘은 책으로 알려져있는데, 친척들인 로마노프가문이나 오를레앙 가문의 보석이나 사진집은 매우 호평인데 비해, 역사소설은 평이 좀 좋지 않습니다. 낙쉬딜에 대한 소설은 그나마 평이 좀 좋은듯...
미카엘은 원래 귀천상혼으로 왕위계승권을 박탈당했습니만, 콘스탄티노스 2세가 결혼을 승인해주서 다시 자녀들의 신분이 확고해졌습니다. 덕분에 둘째딸인 올가는 아오스타 공작의 후계자와 결혼했습니다. (아오스타 공작가문과 이탈리아 왕가 사이에서는 누가 수장이냐라는 문제로 쌈질이 있었습니다.) 어쨌든 올가의 아들의 아들이 이탈리아 왕가 전체의 수장이 될 듯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름이 뭐더라 뭐 하여튼 특별한 이름을 붙였다고 하는데 기억이 안나는군요....ㅎㅎㅎ
필립공의 고모인 알렉산드라는 러시아의 파벨 알렉산드로비치 대공과 결혼했습니다. 파벨 대공은 알렉산드르 2세의 아들이었죠. 둘사이에는 두명의 아이가 있었는데 첫째는 마리야 파블로브나 여대공으로 스웨덴의 빌헬름 왕자와 결혼햇다가 이혼했습니다. 둘째는 드미트리 파블로비치 대공으로 그는 귀천상혼했습니다.
파벨대공과 알렉산드라 공주
마리야 파블로브나 여대공 가족과 드미트리 대공
마리야 파블로브나 여대공에 대해서는 글을 썼었는데 열받아서 블로그 글 삭제할때 같이 덩달아 삭제했었습니다. --;;언제 다시 봐서 올리던가 하죠. 개인적으로는 드류 베리모어랑 좀 닮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드미트리 대공은 라스푸틴을 암살한 사람입니다.
둘은 아버지가 귀천상혼한후, 엘라 대공비와 세르게이 대공에게 입양되어서 자랐는데, 마리야 여대공은 엘라 대공비에 대해서 매우 안 좋게 묘사합니다만, 반대로 드미트리 대공은 엘라 대공비를 무척 좋아했다고 합니다.
필립공의 고모인 마리아는 러시아의 게오르기 미하일로비치 대공과 결혼했습니다. 게오르기 대공은 니콜라이1세의 손자였죠. 둘사이에는 두명의 딸이 있었는데 큰딸인 니나는 그루지아 왕가 후손과 결혼했으며 둘째딸인 크세니아는 외숙모인 낸시 리즈의 아들이었던 윌리엄 리즈와 결혼했습니다만 이혼합니다. 그뒤에 역시 미국인과 재혼했습니다.
마리아 공주, 마리야 게오르기예브나 대공비
남편이 죽은뒤 그녀는 그리스 제독과 재혼했습니다.
마리아의 딸들인 니나 게오르기예브나 공녀와 크세니아 게오르기예브나 공녀
크세니아는 외숙모인 낸시 리즈의 아들인 윌리엄 리즈와 눈이 맞아서 결혼했습니다. 연애결혼이었고 반대도 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둘은 결국 이혼했습니다. 이혼후 크세니아는 미국인과 재혼했다고 합니다.
가계도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 1세 = 러시아의 올가 콘스탄티노브나 (러시아의 니콜라이 1세의 손녀)
1. 그리스의 콘스탄티노스 1세 = 독일의 조피 (프리드리히3세의 딸,빅토리아 여왕의 외손녀)
1.1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 2세 = 루마니아의 엘리사베타 공주: 자녀없음
1.2 그리스의 알렉산드로스 1세 = 아스파시아 마노스
1.2.1 그리스의 알렉산드라 = 유고슬라비아의 페타르 2세
☞아들은 현 유고슬라비아 왕가의 수장
1.3 그리스의 엘레니 = 루마니아의 카롤 2세 (루마니아의 페르디난트 1세의 아들)
1.3.1 루마니아의 미하이 전 국왕 = 부르봉-파르마의 안 : 자녀있음
☞현 루마니아 왕가의 수장
1.4 그리스의 파울로스 1세 = 하노버의 프레데리케 (독일의 빌헬름 2세의 외손녀)
1.4.1 그리스의 소피아 = 에스파냐의 후안 카를로스 국왕 :자녀있음
☞ 현 에스파냐 왕가
1.4.2 그리스의 콘스탄티노스 2세 = 덴마크의 안나 마리아 (덴마크의 프레데릭 9세의 딸)
☞ 현 그리스 왕가 (망명)
1.4.3 그리스의 이리니
1.5 그리스의 이리니 = 아오스타 공작 아이모네 (크로아티아의 국왕 토미슬라프 2세)
1.5.1 아오스타 공작 아메데오 = 클로드 도를레앙 (파리 백작 앙리의 딸) :자녀있음
1.6 그리스의 예카테레니 = 리처드 브랜드램 (영국 장교)
2.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 = 마리 보나파르트 : 자녀있음
3. 그리스의 알렉산드라 = 러시아의 파벨 알렉산드로비치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2세의 아들)
3.1 러시아의 마리야 파블로브나 = 스웨덴의 빌헬름 :자녀있음
3.2 러시아의 드미트리 파블로비치 대공 = 메리 프린스 : 자녀없음. 이혼
= 엔젤리카 카프만 : 자녀있음
4.그리스의 니콜라오스 = 러시아의 옐레나 블라디미로브나
4.1 그리스의 올가 = 유고슬라비아의 파블레
4.2 그리스의 엘리사베트 = 퇴링-예텐바흐 백작 카를 테오도르
4.3 그리스의 마리나 = 영국의 켄트 공작 조지
5.그리스의 마리아 = 러시아의 게오르기 미하일로비치 :자녀있음
= 페리클레스 조니아데스 : 자녀없음
6.그리스의 안드레아스 = 바텐베르크의 앨리스
6.1 그리스의 마르가리타 = 호엔로에-랑겐부르크의 고트프리드 프리에델
6.2 그리스의 테오도라 = 바덴의 베르톨트
6.3 그리스의 케킬리아 = 헤센 대공가의 후계자 게오르그 도나투스
6.4 그리스의 소피아 = 헤센-카셀의 크리스토프
= 하노버의 게오르그
6.5 그리스의 필리포스 = 영국의 여왕 엘리자베스 2세
7.그리스의 크리스토포로스 = 낸시 리즈 (아나스탸샤 왕자비)
=프랑수아즈 도를레앙
7.1 그리스의 미카엘 = 마리나 카렐라 :귀천상혼이었지만 인정받음
7.1 그리스의 알렉산드라
7.2 그리스의 올가 = 아오스타 공작 후계자 아이모네
자료출처
1.위키피디어
2.다음 카페 "로얄 하우스"중 율리아님의 글 "Queen Marie of Romania"(루마니아의 마리 왕비 이야기)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역사이야기 >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인물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가계도....딸네미들 결혼 잘 시킨 어머니 뢰벤슈타인-베르테임-로젠베르크의 아델라이데 (0) | 2011.06.15 |
---|---|
[필립공 90번째 생일 기념] 필립공의 가계는? (0) | 2011.06.10 |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가계도....결혼으로 잘 나간 가문 : 바텐베르크 가문 (0) | 2011.06.01 |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가계도...결혼으로 잘나간 가문 : 바이에른 가문 (0) | 2011.05.25 |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가계도....결혼으로 잘나간 가문 (1) 바덴가 (0) | 2011.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