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있는글들/역사이야기

일본 전국시대 여성들(3) 센토인(아야히메) : 우에스기 겐신의 누나

엘아라 2011. 4. 6. 06:30

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일본 전국시대를 보다 보면, 꼭 프랑스 혁명전쟁때를 보는듯한 생각이 들더라구요.

좀 다른점은 전국시대는 그래도 아직까지 신분제가 강하게 남아있어서 아주 밑바닥에서부터 출세한사람이 거의 없다는 점이겠죠. (아 한사람있군요. 도요토미 히데요시-0-;;)

어쨌든 밑바닥에서부터 출세를 할수 있었다는것과 멋진 기마병들이 나온다는것에 사람들이 설레는것인지 전국시대자료는 참 많네요.(정작 전쟁에는 관심없는 나...--;;흑 그런데 프랑스 혁명전쟁 자료는 왜그리 없는거냐고요..프랑스어는 많을래나..ㅠ.ㅠ)

 

하지만 저의 관심은 전쟁이나 장군들이 아닌 여성들에 관심이 있는데, 여성들 이야기는 의외로 많이 없군요.== 뭐 사실 우리나라도 여자들 이야기는 많이 안나오긴하죠. 이동네나 저동네나 그동네나...--;;;;;;;;

 

일본 전국 시대의 여성들

아야 히메 : 우에스기 겐신의 누나, 나가오 마사카게의 정실,우에스기 가게카스의 어머니

 

 

센토인

아야 히메

우에스기 겐신의 누나

나가오 마사카게의 정실

우에스기 가게카스의 어머니

仙桃院 / 仙洞院(せんとういん)

大永4年(1524年)/享禄元年(1528年) - 慶長14年2月15日(1609年3月20日)

 

훗날 출가후 센토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아야 히메는 전국시대 명성을 날렸던 무장 우에스기 겐신의 누나입니다. 우에스기 겐신은 "에치고의 용"이라고 불릴 정도였다고 합니다. 우에스기 겐신은 원래 나가오 가게토라라는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나가오 가문은 에치고에서 중요한 가문이라고 합니다.(....제가 지리에 약해서 말입니다. 우리나라 지리도 제대로 모르는데 외국까지는 좀...) 그는 이후 에치고를 통일한후 우에스기 가문의 양자가 되어 에치고의 다이묘로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우에스기 겐신에 대해서는 자료가 많으니 다른곳에서 찾아보시는편이 나을듯합니다.)

 

우에스기 겐신

나가오 가게토라

아야 히메의 동생

우에스기 겐신이 아직 에치고를 통일하지 못했을때, 그는 나가오 가문의 상속 문제에 휩쌓여있었다고 합니다. 나가오 가게토라와 그의 형인 나가오 하루카게 사이에 게 가문을 물려주었지만, 우에스기 겐신의 사촌이었던 나가오 마사카게는 나가오 가게토라(우에스기 겐신)의 가문 상속을 반대합니다.

 

나가오 마사카게는 1550년 나가오 가게토라의 가문 상속을 반대해서 그와 전쟁을 합니다만 1551년 나가오 가게토라에게 항복했습니다. 아마도 아야히메는 이때쯤 결혼을 했던것 같습니다.--;;;(자료가 없어요..일본어도 못읽는데..ㅠ.ㅠ) 사실 아야 히메가 나가오 마사카게와 약혼한것은 아홉살때는 1537년입니다. 하지만 이때 바로 결혼한것같지는 않아보입니다. 왜냐면 자식들이 1550년 이후 생인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리고 아야히메와 그 남편인 나가오 마사카게가 모셔진 사원이 있는 지방에서는 아야히메가 가문의 평화를 위해서 스스로 나가오 마사카게에게 시집간것이라고 이야기 된다고 이야기가 전해져온다고 합니다.

 

나가오 마사카게는 이후 처남인 우에스기 겐신의 가신으로 많은 일을 합니다만 1564년 우에스기 겐신의 군사로 유명한 우사미 사다미스와 함께 호수에서 물에 빠져 익사합니다. 이때  우에스기 겐신이 시켜서 자신의 매형을 죽게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떠돌았다고 합니다.

 

아마도 남편이 죽은뒤에 출가해서 센토인이라는 법명을 받은듯합니다.

 

아야히메와 나가오 마사카게 사이에는 모두 2남 2녀가 태어났는데 그중 큰아들은 10살때 일찍 사망했으며, 둘째아들인 나가오 가게카스는 우에스기 겐신의 양자가 되었습니다. 큰딸은 세이엔인으로 역시 우에스기 겐신의 양자가 되는 우에스기 가게토라의 부인이 됩니다.(우에스기 가게토라는 호조 우지야스의 일곱째아들로 인질로 우에스기 가문에 왔었습니다만, 우에스기 겐신이 그를 마음에 들어해서 양자로 삼고 조카를 시집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후에 우에스기 겐신이 죽은후 가문을 상속하기 위한 싸움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아야히메의 아들

나가오 가게카스

우에스기 가게카스

 

1579년 우에스기 겐신 사후 가문의 상속을 둘러싸고 우에스기 겐신의 두 양자인 우에스기 가게카스와 우에스기 가게토라 사이의 싸움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오타테의 난입니다. 이때 센토인은 아들이 아닌 사위 우에스기 가게토라와 딸과 함께 있었다고 합니다. 사위와 딸이 죽은후, 그녀는 다시 아들이 있는 가스카 산성으로 돌아갑니다.

 

센토인은 우에스기 가문이 몰락하는것을 지켜봤으며, 요네자와로 옮겨갈때까지도 살아있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일본어+번역기)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더하기..

사실 이거 오래전에 써놨던걸 이제야 올리는것인데...--;;;

솔직히 요즘 일본 웹사이트나 기타등등을 들어가고 싶지 않기에 이제 이 파트는 한동안 쉴 예정입니다.